컨텐츠 바로가기

서울, 의외의 녹색 지대

서울, 의외의 녹색 지대

도시에 이런 녹색이 있다. 생각보다 가까이에 살아 숨 쉬는 서울의 수풀들.

서서울호수공원

강서구 신월동의 하늘은 김포국제공항의 이륙 항로와 맞닿는다. 5분에 한 번꼴로 팔뚝만 한 비행기가 굉음과 함께 솟아오르는데, 그때마다 서서울호수공원 중앙의 ‘소리분수’에서는 음파를 감지하는 41개의 수구가 작동한다. 능골산 검푸른 능선 아래 잔잔했던 수면이 일사불란하게 파문을 일으킨다. 옛 신월정수장을 재생 생태 공원으로 개조한 이곳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의외의 녹색 지대다. 소나무를 비롯해 47종 1600여 그루의 수목, 눈주목 등 44종 1만 3000여 그루의 관목, 원추리, 수호초, 맥문동 등 3종 5700여 본의 화초가 풍성한 녹음을 이뤘다. 정수 시설의 낡은 골조를 그대로 드러낸 ‘몬드리안 정원’, 벽 위로 기하학적인 영상이 흐르는 ‘미디어벽천’, 알록달록한 물방울무늬를 그린 ‘100인의 식탁’ 등 아기자기한 구획이 돋보여 산책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공원 부지 바로 옆 신월야구장에서는 주말마다 수준급의 아마추어 야구 경기가 열리고, 올가을부터는 서울 도시공원 1호 푸드트럭이 이곳에서 영업을 시작한다. 아름다운 자연환경 못지않게 먹거리, 즐길 거리도 넉넉하다.

  • LOCATION 서울시 양천구 남부순환로64길 20
  • TEL 02-2604-3004



푸른수목원

키가 큰 가로수를 따라 낡은 기찻길이 죽 늘어선다. 어린 연인들은 손을 맞잡고 종종걸음으로 그 위를 걷는다. 여름의 끝자락에 온 나무들은 있는 힘껏 푸르름을 빛낸다. 시골 간이역에서나 볼 법한 평화로운 풍경이 펼쳐지는 이곳은 구로구 항동에 위치한 푸른수목원이다. 2013년 문을 연 서울시 최초의 ‘시립수목원’으로, 항동저수지와 이를 둘러싼 논밭 위에 2100여 종의 식물을 심어 조성했다. 잔디 광장 ‘푸른 뜨락’, 허브 농원 ‘내음두루’, 수생식물원 ‘가람자리’ 등 25개의 테마 공간을 다 둘러보려면 넉넉잡아 3, 4시간은 걸릴 만큼 드넓은 규모를 자랑한다. 유리 온실, 작은 도서관을 비롯한 교육 시설에서는 숲과 식물에 관련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9월 3일까지는 생태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뜨락영화제’가 열려 가을밤에 낭만을 더할 예정이다. 참고로 수목원 외곽 철로의 정체는 옛 구로공단의 화학공장에서 원료 운반을 위해 만들었던 ‘오류동선’이다. 그 샛길엔 순두부 집이 신기루처럼 자리하는데, 맛 좋은 즉석 순두부와 닭볶음이 산책자들의 허기를 달랜다. 지친 걸음을 쉬어가기에도 좋다.

  • LOCATION 서울시 구로구 항동 연동로 240
  • TEL 02-2686-3200



성곡미술관 조각공원

빌딩 숲 속에 ‘아는 사람만 아는’ 공공연한 비밀의 화원이 있다. 성곡미술관의 조각공원 이야기다. 파랗고 하얀 들꽃과 아름드리 나무들이 자라난 사이로 현대 조각사의 굵직굵직한 이름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널려 있는 곳. 입구에서부터 누보 레알리즘의 대표적 작가 아르망의 <표정>이 관람객들을 반길 정도다. 산책로는 가느다란 오솔길로 이어진다. 조병섭의 <무제>, 원인종의 <남태령>등 작품을 따라 올라가면 언덕 머리에서 오상욱의 <사차원적 드로잉-보행자>를 만난다. 라벤더 꽃이 산들거릴 때마다 조각의 다리가 움직이는 듯한 초현실적 착시에 빠진다. 담박한 결을 가진 몇 개의 석조 조형물을 거치면 다빈치의 <비트루비우스 인체비례>를 재해석한 오리고니의 <아이디얼 맨>이 보인다. 여기까지 이르면 공원을 크게 한 바퀴 돈 셈이다. 풍경을 좀 더 즐기고 싶다면 한가운데 자리한 야외 카페에 앉아 차를 마신다. 지나온 작품들을 눈으로 되새김질할 때면 서울에서 가장 우아한 공간에 와 있다는 생각에 잔뜩 우쭐해진다. 9월 20일까지 사진가 게리 위노그랜드와 비비안 마이어의 특별전이 열린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경희궁길 42 성곡미술관
  • TEL 02-737-7650



하티스트 가든

이제까지는 삼청공원이 종로 일대에서 가장 즐겨 찾는 녹색 공간이었다. 그로부터 머지않은 곳에 새로 생긴 소소한 정원을 만났다. 삼청로 한복판, 5R(절약Reduce,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재생Refine, 회복Recovery) 공법으로 쌓아 올린 저탄소 건축물의 꼭대기에 위치한다. 건물 주인은 제일모직의 CSR 플래그십 스토어 하티스트.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의류와 리빙 소품의 편집 매장이자 층층의 테라스를 녹색으로 뒤덮은 친환경 공간이다. 이곳에서 자라는 식물들은 건물 내 단열과 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에어컨 응축수, 빗물, 지하수의 재활용원으로 기능해 총 489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멀리 경복궁이 내다보이는 옥상에 오르면 꽃사과 나무, 포도 덩굴, 흰 수국, 크고 작은 다육 식물이 화분 가득 우거진 모습이 보인다. 이곳을 찾는다면 눈과 코를 가까이 갖다 대어 식물들을 관찰하고, 냄새 맡길 바란다. 그 싱그러운 향기에 취하는 순간엔 잠시나마 도시 생활의 굴레를 벗고 자유로운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89
  • TEL 070-7130-9281



<2015년 9월호>
에디터 강은주
포토그래퍼 전재호


여행정보가 마음에 드시나요?
더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트래블러를 방문해보세요!
http://www.thetravellermagazine.co.kr/
최종 수정일 2016.06.05 수정요청
댓글0
1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서울, 의외의 녹색 지대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