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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동 오래된 가게

인사동 오래된 가게

인사동에서 아주 오래된 서울을 찾아냈다.
3대를 이어 내려오는 고서점과 고종황제가 이용하던 지필묵방이
여전히 그 자리에 있다는건기적같은일이다.


주말이면 인사동은 수많은 인파로 붐빈다. 안국역에서 탑골공원사이 골목길은 엄마 손을 잡은 아이며 느리게 걷는 연인들, 해외에서 온 관광객들로 꽉 차서 그 사이로 비집고 지나가기가 힘들정도. 우리가 일본에가서 아사쿠사거리를 걸을 때나 상하이의 위위안주변을 어슬렁 거릴때 기대하는것을 그들도 인사동에서 찾고있을것이다.

아주오래된서울, 전통적인 면모를 보고싶은 마음.하지만 큰 길만 따라 걷다 보면 예상치 못한 모습에 금방 실망하고 만다. 스타벅스 하나뿐이었던 프랜차이즈 커피숍은어느새큰길가를차지해다방을밀어냈고대기업 의 화장품 가게가 화랑이 있던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10년 전 처음 방문했던 인사동의 모습이 가물가물하다. 그렇게 과거를 더듬다보니 태초의 인사동 마저 그리워졌다. 종로구청에의하면 예전의 인사동길은 종로에서 인사동네거리까지 였다고한다.이길은 태화관길이라고도 부르는데 이 길이지나는곳에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던날 민족대표33인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태화관이 있던데서 유래한다. 옛인사동길을 가로지르며 수직으로 놓인 지금의 인사동길은 원래 삼청동에서 시작한 개천이 관훈동, 인사동, 광통교를 통과해 흐르는 물길을 따라 생긴길이다. 그길을 따라 댓절골, 향우물골, 이문동, 원골 등 고관대작이 사는 마을이 있었으며 댓절골에는 당시 조선에서 가장 큰 사찰이 었던 원각사가 있었다고 전해진다.이마을들은 1915년일제에의해 인사동이란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정리된다. 긴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지만 인사동이 문화의 거리가된 직접적인 연유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일제강점기말, 일본인들이 우리나라를 떠나는길에 수집했던 골동품과 고서화를 인사동에 내다팔면서 처음 골동품거리가 형성된것이 발단.1970년대중반 가짜고서화사건과 정부의 중과세 조치등으로 200여개의 골동품상점이 청계천, 장안동 등지로 떠났고 빈자리에 화랑과 도자기상점이 그자리를 차지한것이 전개다. 이때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상업화랑인 현대화랑을 시작으로 여러 화랑들이 골동품 상점의 빈자리를 채웠으며 당시 대학가를 중심으로 번지기 시작한 전통차문화붐이 일면서 다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도자기상점도 나타난다.1980년대 이후에는 굵직한 화랑들은 한강을 넘어 청담동과신사동으로 이사가고 골동품상점, 고미술점, 고가구점, 화방, 민속공예품 판매점등이 뒤엉켜 서울에서 전통문화 예술의 색이 가장 짙은 지역이된다. 화랑과 화방 근처에 모여든 예술인들은 골목마다 찾아들어 술잔을 채우고 시를읊었다.

어느덧 남대문표 기념품과 국적불명의 먹거리에 잠식당한 인사동을 지키려는 노력은 내부에서부터 일고 있다. 20~40년 동안 고미술점을 운영하며 인사동을 지키던 상인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인사동10길, 수도약국에서 라이온스빌딩까지 전통골동품상과 화랑이 밀집된거리를 인사동의 정체성을 되찾기 위한 표본골목으로 선정했다는 소식. 그들은 여기에 녹색공간을 조성하고 이야기가있는길로 꾸며가고 있다. “아이고. 인사동은 너무 많이 변해서” 하고 손사레를 치면서도 다시인사동을 찾는 이유는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포들이 있기때문이다. 1913년부터 지필묵을 팔아온 101년된 가게와 장인이 손으로 두드려 만든 방짜유기를 여기가 아니면 어디서 만날 수 있으랴. 우리가 지켜야 하는 노포를 찾아 오래된 서울의 꼬불꼬불한 골목길을 걸었다. 길이 좁아 마주 오는 사람과 어깨가 부딪히는 수고쯤이야 얼마든지 감수할 수 있다. 인사동의 옛얼굴들이 그자리에 있어만 준다면.



레아

10년 동안 인사동길을 굽어본 터줏대감 레아. 처음 문 열었을 때만 해도 표구상과 화랑이 즐비한 이 일대의 유일한 모던 카페였다.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을 수 있는 곳이 흔치 않던 시절, 고서점 건물 2층 창고를 카페로 개조해 인사동을 무대로 활동하는 문인과 작가 손님들의 아지트로 자리매김 했다. 레아만의 독특한 공기를 만들어내는 몇 점의 그림들과 아기자기한 장신구들은 아티스트 손님들이 남기고 간 흔적이다. 벽장 하나를 가득 메우고 있는 책들은 모두 손때가 올라 반들반들한 고서적들. 절판되거나 판형이 바뀌어 품귀 현상을 빚은 도서들이 태연자약하게 꽂혀 있다. 이 집에서만큼은 전통차와 한과가 아닌, 레아 블렌드 커피와 피칸 파이를 즐기면 좋겠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55-12
  • TEL 02-735-9407



납청놋전

예로부터 남한에는 안성유기, 북한에는 방짜유기가 유명하다. 평안북도 정주군 납청읍은 방짜유기의 원산지로 납청놋전도 여기서 이름을 빌려왔다. 반지르르한 윤기가 흐르는 놋빛의 방짜유기는 구리 78퍼센트, 주석 22퍼센트의 황금비율로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 방짜라는 말은 ‘맘미다’, ‘후려치다’라는 뜻으로 유기를 만드는 기술 중 하나인데 합금의 역사가 통일신라시대 문헌까지 올라가야 할 정도로 오래되었다. 이곳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 이봉주와 전수자인 큰아들 이형근이 만든 방짜유기 작품으로가득차있다.유기는전통적으로사계절 사용하는 수저로, 겨울에 사용하는 식기로 반가의 식탁에 올랐다. 납청놋전에서는 방짜 기법으로 만든 전통 제기부터 5첩 반상기, 악기, 수저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혼수로 가져가 대대로 물려가며 쓰는 귀한 그릇이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92-13
  • TEL 02-736-5492



빈컬렉션

‘빈’은 조선시대 왕세자의 아내를 뜻하던 세자빈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세자빈이 환생한다면 이번 생에 사용했을 법한 고운 조각 이불보와 무릎이불 등이 빈 컬렉션의 대표작이다. 한땀한땀 수작업으로 만들어 작품이라 불러도 무방한 제품들은 디자이너 강금성의 손에서 탄생했다. 4대가 함께 사는 집안에서 자란 강금성은 친가와 외가의 할머니로부터 명문가 여인들에게 전해지던 삶의 지혜와 예술 안목을 배운 연유로 2002년부터 자신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전통 공예 방식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만든 잣방석과 팔각쿠션 등은 젊은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도 충분하다. 목베개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옛 어른들의 지혜를 빌렸다. 불면증에 효과가 있는 녹나무, 열을 식혀주고 머리를 차게 하는 메밀, 통풍에 좋고 지압효과가있는누에고치중선택할수있다. 시집가는 누이에게 들려 보내면 좋겠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39
  • TEL 02-735-5760



차가방

“여름내제천의병 전시관의 종이 유물을 복원했어요. 600여 장가량의 엄청난 작업이었죠. 그래도 풀만지는 순간은 늘 행복해요.
제 손으로 우리문화를 지킨다는 사실에 흥분이 되죠.”

김남혁(‘차가방’ 막내 도제)

‘장황’은 일본에서 유입된 ‘표구’의 우리식 표현으로, 서화를 장정, 염색, 테두리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장황문화재연구소 차가방’은 30년 동안 풀솔 하나로 자리를 버텨온 업계의 명가다. 생존을 위해 기념품 좌판을 벌이는 화랑과 액자집이 넘쳐나는 때, 장황 외길을 걸어온 정찬정 대표의 뚝심은 차가방의 존재를 더 빛나게 한다. 그의 손길은 곧 인공호흡이다. 소위 ‘대가’들의 작품부터 나라의 귀중한 유물들까지, 지난한 배접과 복원 작업을 통해 되살아난 종이들이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올 초부터 이곳엔 심상찮은 청년이 들어와 손을 돕고 있다. 인사동 바닥의 최연소 도제 김남혁은 스포츠,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다 차가방에 정착했다. 스냅 백, 피어싱에 팔찌까지 야무지게 장착했지만, ‘문화재 복원사’를 꿈꾸는 눈빛만은 제법 진지하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37
  • TEL 02-732-7240



용정

인사동길의 허리께를 걷다보면 1920년대 경성에 있었을 법한 고풍스러운 시계점을 만날 수 있다. 앤티크한 이름에 걸맞게 반백년에 달하는 역사를 간직한 용정이다. 짙은 올리브색 패널 위에 한자를 달아 올린 간판, 쇼윈도 너머 빛바랜 고시계들은 마치 절간에 들어앉은 불상처럼 그 기품이 은은하다. 15분마다 흐르는 신비로운 음악은 바로 시계 종소리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것과 같다는 말을 들어선지 마음이 경건해진다. 1965년개업당시만해도인사동의여느가게처럼 다양한 골동품을 취급했던 이곳은 2대째 가업을 이어받은 김문정 대표가 시계만을 다루는 데 집중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이뤘다. 앤티크 롤렉스 회중시계, 이탈리아산 수동 탁상시계, ‘파텍필립’이 되기 이전의 1900년대 파텍 손목시계, 1천만원을 호가하는 1950년대 콘스탄틴, 사냥할 때 본체를 보호하기 위해 케이스를 닫아도 시침을 확인할 수 있는 엘진의 클래식 헌터까지, 눈이 휘둥그레지는 컬렉션에 정신을 빼앗기다 보면 시계 속에 파묻혀 있으면서도 시간이 어찌 흐르는 줄 모른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8
  • TEL 02-735-2700



구하산방

“붓은 가장 추운 2월에 뽑은 털로 만든것이가장좋고, 먹은 해풍을 맞아 말린 것이 좋습니다.
구하산방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믿을 만한 서화 재료를 만날 수 있죠.”

홍수희(‘구하산방 ’ 대표)

1913년 명동 진고개에서 처음 문을 열었으니 올해로 붓과 먹을 판 지 101년이 된다. 3대째 집안 사람들 손에 물려 내려와 지금은 홍수희 대표가 인사동에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가게’를 지키고 있다. 벽에 걸린 편액의 유려한 글씨는 고순어용高純御用. 전서체의 대가였던 정향 조병호 선생이 ‘고종황제와 순종황제가 여기서 문방사우를 이용했다’는 뜻을 새겨 선물한 것이다. 이 101년 된 가게는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품질의 붓, 먹, 벼루, 화선지, 전각 등 화구 1000여 가지를 갖춘 서화 재료 전문점이며 그간 조병호 선생의 스승이었던 독립운동가이자 서예가 오세창 선생에서 이응노, 김기창, 박노수 화백까지 수없이 많은 서화가들이 거쳐간 사랑방이었다.특히 붓의 명가로 이름이높다.

  • LOCATION 서울시종로구인사동179-2
  • TEL 02-732-9895



경인미술관 전통 다원

번잡한 인사동길을 뒤로하고 가로난 골목에 접어들면 딴세상처럼 한적한 정원이 눈앞에 펼쳐진다.경인미술관 전통 다원의 고요와 정취는 도심의 것이기에 더 진귀하다. 1983년 개관한 경인미술관은 고택과 현대식 가옥을 한데 어우른 독특한 공간이다. 한옥 별채는 다원으로, 양옥 두 동은 5개로 구획해 전시실과 아틀리에로 쓴다. 2011년<미슐랭가이드>한국편에 등재되면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로 북적이는 명소가 됐지만,러시아워를 피해 시간을 맞춰 가면 그 옛날의 운치가 여전하다. 불어오는 바람이 처마 끝 풍경을 건드리고 싸리비질 소리가 드문드문 리듬을 만드는 가을날아침. 툇마루에 앉아 대추차 한모금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곳이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30-1
  • TEL 02-733-4448



통문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 통문관에서는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 100년이 훌쩍 넘는 책들과 조선시대 목판인쇄본 책들 사이에서 근대 한글 소설은 어린 축에 속한다. 1934년에 이겸로가 개점한 금항당이 통문관의 전신.1945년 해방과 더불어 통문관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아들의 손으로, 다시 손자의 손으로 이어져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박사, 미술사학자 김원룡 박사, 국어학자 이희승박사등이 자주 출입했으며 셀수없이 귀한 장서들이 통문관에서 쏟아져 나왔다. 일본인 한국어학자가 본국으로 가지고 돌아간 것으로 알려진 <월인석보>, 상하이임시정부에서 발간한 <독립신문>, 김천택의 친필인 <청구영언> 등도 이곳에서 발견된 보물이다. 해방 후에는 출판에도 관심을 가져 <청구영언>, <금오신화>, <주해훈민정음> 등 통문관 이름으로 출판한 서적이 100여 종에 달한다.

  • LOCATION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47
  • TEL 02-734-4092



<2013년 11월호>
에디터 김윤정, 강은주
포토그래퍼 전석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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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2016.06.15 수정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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