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타이완 중부 소도시 유람기

타이완 중부 소도시 유람기

타이완 제3의 도시 타이중을 거점 삼아 소도시를 유람했다. 가로수길을 걷고
케이블카를 타고 도자기를 굽고 추억에 잠기는 타이완 중부로의 여행.

타이중 느리게 걷기

타이중 臺中 은 타이베이와 가오슝에 이은 타이완 제3의 도시다. 타이완의 중간쯤 위치해 있다 해서 이름이 타이중. 도심에는 1900년대 초에 지은 타이중 시정부와타이중 기차역 등 르네상스풍 건물이 남아 있어 예스러운 분위기다. 연못과 붉은 지붕을 얹은 정자가 있는 타이중 공원에서 소풍을 즐기고 노천 카페와 화랑이 늘어선 징밍이제 거리 精明一街 를 산책하는 타이중 사람들의 걸음걸이는 무척 여유롭다. 타이완 소도시 여행으로 들어가는 입구, 타이중에 도착했다.

이른 아침, 다지아 마쭈먀오 大甲祖廟 에 방문했다. 이곳은 마쭈?祖를 모시고 있는 도교식 불교 사원. 마쭈는 뱃사람들을 지켜주는 신으로 타이완 사람들에겐 가족만큼이나 친근한 존재다. 옛날부터 배를 타고 나간 가족들이 무사히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를 했고 지금도 아이가 아플 때, 간절하게 원하는 일이 있을 때 마쭈를 모신 사원을 찾아 답을 구한다.

마쭈에게 얻은 행운을 주머니에 품고 다음 행선지인 국립타이완미술관 으로 향한다. 국립타이완미술관은 1988년에 설립됐으며 청나라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타이완의 미술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현대미술 전시로도 규모 면에서 아시아에서 손에 꼽힌다. 푸른 잔디 위에 서 있는 조각품들은 주변의 고층 빌딩, 미술관 내공원과 조화를 이룬다. ‘벽 없는미술관’을 지향하는 미술관은 입장료 무료에 편히 쉬어갈 수 있는 야외공원까지 있어, 누구나 미술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다.

국립타이완미술관에 왔다면 춘수이탕 春水堂 에 반드시 들를 것.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행하고 있는 버블밀크티, ‘전주나이차’의 원조가 바로 춘수이탕이다. 1983년타이중의 징밍이제 거리에 오픈한 춘수이탕은원래 서민들에게 홍차를 주로 팔던 곳이었는데 1987년 한 직원이 밀크티에 타피오카를 실수로 집어넣는 사건(!)이 벌어졌고 타이완을 대표하는 전주나이차가 탄생했다. 진하게 우린 인도 아쌈 블랙티와 저온에서 건조해 시중의 것보다 훨씬 부드러운 타피오카를 사용하는 것이춘수이탕 전주나이차 맛의 비결이다. 징밍이제 거리의 본점은 언제나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으므로 현지인들은 국립타이완미술관에 위치한 분점을 추천한다. 이곳에선 미리 예약한 사람에 한해서 전주나이차 만드는 비법을 배우는 클래스도 수강할 수 있다.

국립타이완미술관의 맞은편엔 타이중의 가로수길이 형성되어 있다. ‘미술원길 Art Museum Parkway 이라 불린다. 길 가운데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나무 그늘 아래로 걷기 좋다. 중앙의 공원을 둘러싼 양쪽 인도에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과 라이브 뮤직 바, 작은 갤러리들이 이웃하고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자. 타이완 전통 음식, 중국,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등 다양한 국적의 세계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다. 그중 한 군데, 마당이 있는 가게에 들렀다. 알고 보니 궁웬옌커 宮原眼科 의 분점이다. 궁웬옌 커는 1927년 지어진 옛 안과 건물에 들어선 기념품 가게다. 미술원길의 궁웬옌커 지점도 본점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와 예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파인애플 케이크, 태양병, 쿠키와 티 박스 등 타이완 과자가 아름다운 박스에 담겨 있으니 선물로 구매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시내에서 조금 떨어져 있지만 난툰무지개마을 南屯彩虹眷村 에 들르는 것도 잊지 말자. 한 퇴역 군인이 이곳에 정착해 재미 삼아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입소문이 났다. 2008년부터 시작한 그림이 온 마을을 뒤덮었는데도 그는 여전히 그림 그리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타이중의 밤은 펑지아 야시장逢甲夜市에서 저문다. 타이완 내 최대 규모의 야시장 펑지아 대학 옆에 위치해 있는 식도락의 천국. 해산물 즉석구이, 삭힌 두부 튀김, 각종 어묵 중에서도 타이완식 소시지의 인기가 좋다. 길게 줄 선 포장마차에서 이곳 사람들의 소박한 행복이 느껴진다.




TRAVELLER'S LIST

다지아 마쭈먀오

타이중 사람들의 기복신앙이 서려 있는 도교식 사원.

  • LOCATION No. 158, Shun Rd. Dajia District, Taichung City
  • TEL +886-4-2676-3522



국립타이완미술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미술관.

  • LOCATION No. 2, Section 1, Wuˇ quan West Rd. Xi District, Taichung City
  • TEL +886-4-2372-3552



난툰무지개마을

온 마을이 그림으로 둘러싸인 동화 속 마을.

  • LOCATION No. 34, Lane 56, Chunan Rd. Nantun District, Taichung City



펑지아 야시장

타이완 최대 규모의 야시장.

  • LOCATION Xitun District, Taichung City



350년 전의 르웨탄을 찾아서

르웨탄 日月潭 을 찾아 타이중 동쪽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산중에 바다처럼 거대하게 자리 잡고 있는 아름다운 호수 르웨탄과 섬의 원주민을 만날 수 있는 주쭈원화춘 九族文化村 이 기다리고 있다. 차창 밖으로는 열대 나무인 빙랑 군락이 점점 무성해진다.

가는 도중에 중타이샨스 中臺禪寺 에 들렀다. 가오슝의 포광시佛光寺와 함께 타이완의 4대 사찰로 알려져 있다. 중타이샨스의 스님들은 엄격한 명상과 수행을 거치는 것으로 유명한데 약 300명 정도의 스님이 이곳에 머물며 참선하고 있다. 사찰 건물은 외부에서부터 으리으리했다. 가로로 퍼진 우리나라 절과 달리 하늘을 찌를 듯한 첨탑을 가진 고층 건물이 존재감을 뽐낸다. 하늘에 더 가까워지고 싶어 자꾸만 높게 쌓았다고 한다. 1층, 5층, 7층, 31층, 그리고 가장 꼭대기에 모신 부처는 갈수록 불심이 쌓여 화려해진다. 미리 예약을 하면 누구에게나 부처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하늘에서 가장 가까운 방바닥에 그려진 연꽃 중앙에서 황금빛 부처를 보고 아미타불을 외치는 경험은 아주 특별하다.

다시 목적지로 향한다. 전설에 따르면, 수백 년 전 타이완 원주민인 사오족이 흰 사슴 한 마리를 쫓다 아름다운 비취색 호수를 발견하고 르웨탄에 정착해 살았다고 한다. 사오족은 이 아름다운 곳이야말로 하늘이 내려준 무릉도원이라 여겼다. 드디어 르웨탄에 도착했건만 호수는 수증기에 폭 쌓여 있다. 전망대 맞은편에 있는 르웨탄 원우먀오 文武廟 옥상에 올라야 르웨탄의 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원우먀오는 공자와 관우, 그리고 도교의 신들을 모신 사당이다. 소원을 담은 황금 방울을 사당 나무에 매다는 것도 잊은 채 옥상에 올랐다. 원우먀오의 지붕 뒤로 타이완에서 가장 큰 담수호가 보인다. 이 호수는 타이완 섬 한가운데 있으며 가장 높은 지대에 있는 호수이기도 하다.

호수는 중앙에 있는 라루다오섬 拉魯島 을 기준으로 동쪽이 해日, 서쪽이 달月의 모습을 하고 있다 하여 르웨탄이라 불린다. 자전거를 타고 르웨탄 둘레를 완주하는 것을 타이완 사람들은 젊었을 때 꼭 해봐야 할 일로 꼽는다. 첩첩이 수려한 산으로 둘러싸인 산중 호수는 한 폭의 그림이다. 계절에 따라, 기후에 따라 시시각각 바뀌는 빛과 색의 절묘하다. 안개가 걷힌 화창한 풍경을 보려면 오전에 도착하는 게 좋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유람선 투어를 추천한다.

르웨탄 가운데 외롭게 떠 있는 섬 라루다오를 가까이서 볼 수 있으니.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어 있어 배를 타고 바깥에서 살피는 것이 최선이다.

르웨탄에서 주쭈원화춘을 오가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케이블카를 타는 것이다. 교통수단으로써도 유용하고 숲과 호수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광도 수려하다.팝콘과 아이스크림을 들고 있는 가족 단위 나들이객에 섞여 덩달아 기분이 들뜬다.

케이블카가 내려준 곳은 주쭈원화춘. 타이완에 남아 있는 14개의 원주민 부족 중 아홉 부족의 문화를 재현한 테마파크다. 한족이 대규모로 이주하기 전인 350년 전의 세상을 박제해놓은 듯하다. 돌을 층층이 쌓아 지은 집, 지하에 조상의 묘를 만들어 영원히 조상과 한 집에서 사는 풍습, 사람 사냥의 요령을 얻기 위해 원숭이를 사냥해 죽이는 풍속 등은 타이완에서도 이곳에만 남아 있다. 하이라이트는 나루완 극장에서 열리는 원주민들의 전통 기예, 춤과 노래 공연이다. 괌이나 사이판의 전통 부족을 떠올리게 하는 쾌활한 몸짓에서 남국의 정취가 물씬 묻어난다.

아홉 부족의 집 안을 살뜰히 살피고 전통 공연도 챙겨보려면 반나절은 머물러야 한다. 원주민의 땅 고대구가 끝나면 모노레일이 지나는 유원지 미래세계구, 유럽식 정원을 꾸며놓은 수사연화원이 나타난다. “나루완!” 원주민어로 ‘안녕하세요’라는 말을 배워간다. 인사말이 잊히기 전까지 타이완의 오래된 과거도 마음에 남아 있을 것 같다.


TRAVELLER'S LIST

중타이샨스

화려한 부처님을 모신 불교 사원.

  • LOCATION No. 1, Zhongtai Rd. Puli Township, Nantou County
  • TEL +886-4-9293-0215



르웨탄원무먀오

옥상에 오르면 르웨탄의 비경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 LOCATION No. 63 Zhongzheng Rd. Yuchi Township, Nantou County
  • TEL +886-4-9285-5122



주쭈원화춘

타이완 원주민 9부족의 삶이 보여주는 유원지.

  • LOCATION No. 45, Chihtien Lane, Yuchih Township, Nantou County
  • TEL +886-4-9289-8835



지지에서 처청까지 열차 타고

요즘 타이완에서는 느리게 여행하는 것이 유행이란다. 타이완 사람들처럼 주말을 보내기로 했다. 지지 선 관광열차를 타고 지지 集集, 수이리 水里, 처청 車으로 간다.춘천 가는 기차처럼 근교로 놀러 가는 설렘을 주는 지지 선은 1921년에 개통했다. 원래는 수이리에 설치된 수력발전소의 재료를 운반하고 일본군이 처청에서 생산되는 목재를 수탈하기 위해 설치했으나 최근 관광 철도로 변신했다.

얼수이, 위안취안, 줘수이, 룽취안, 지지, 수이리, 처청까지 29.7킬로미터를 달리는 열차의 좌석은 지하철처럼 양쪽 승객이 마주 보게 놓여 있다. 기차 창밖으로 바나나밭, 계곡, 강, 들판을 가로지른다. 어느 역에 내려도 상관없지만 관광지는 지지, 수이리, 처청에 몰려있다.

검은 기와를 얹은 지지 기차역에 정차했다. 이 예스러운 역은 1930년에 준공되었으나 1999년 타이완 중부를 강타한 대지진으로 파괴되었다가 전쟁 전의 설계도를 기초로 옛 모습 그대로 복원됐다. 주말에는 관광객으로 넘쳐나고 풍선 장수, 기념품 장수 등도 모여든다. 지지는 야트막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기후가 온화해서 바나나가 잘 자라는 아담한 마을이다. 자전거를 빌려 마을을 한 바퀴 돌기로 했다. 역

앞에는 자전거 대여점이 즐비하고 지지 역에서 자전거 코스가 적혀 있는 지도도 얻을 수 있다. 날씨가 화창하고 따뜻한 바람도 불어온다. 가까이 키 큰 나무가 터널을 만들고 있는 가로수길과 먹거리가 줄지어 있는 먹자골목이 보인다. 자전거를 타고 1999년 타이완 전체를 흔들어놓았던 대지진의 흔적을 찾아 나섰다. 1999년 9월 21일, 이날 진도 7.3의 강진이 일어 산이 갈라지고 도로가 터졌다. 지지가 지진의 진앙지였다. 우창궁 武昌宮 은 당시 지진의 상흔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다. 지진으로 기둥이 무너져 내렸지만 지붕이 디딤돌 위로 그대로 주저앉아버려 기괴한 건물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 지붕 한쪽은 하늘을 향해 있고 다른 쪽 끝은 사람 가슴께에 놓여있다. 사람들은 무너진 도교식 사원 앞에서 기도를 올린다.

지지 역 다음의 정차역은 수이리다. 수이리는 지지 선의 정차역 중 가장 큰 도시인데 교외의 수이리 도자기 마을이 유명하다. 1927년 도자기 빚기에 좋은 땅을 찾아 전국을 떠돌던 도공 린장쑹은 가마에 쓰일 나무가 풍부하고 토양이 적합한 수이리를 찾아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길이 30미터가 넘는 뱀 모양의 진흙 가마에 불을 지펴 도자기를 구워내기 시작했고 이제는 타이완의 대표적인 도예 공방이 됐다. 한번 가마에 불을 떼기 시작하면 4일간 불길이 잦아들지 않아, 예전에는 우기 때면 근처 마을 사람들이 가마에 빨래를 말리러 왔다고 한다. 직접 도자기를 만들고 무늬를 새겨넣을 수 있어 연인과 어린이들에게 인기다.

기차는 어느덧 지지 선의 마지막 역에 멈췄다. 통나무로 지어진 처청 역은 예전 임업도시로 이름을 날렸던 과거의 유산이다. 예로부터 나무가 무성해 좋은 목재를 생산해왔다. 기차역 내에서는 나무로 만든 공예품, 지역 특산품 등을 판매하고 나무를 자르고 운반하는 과정과 베어온 나무를 재목으로 만드는 법 등 제재소의 옛 역사를 전시하고 있다. 기차역 바로 앞에 호수가 있어 산책하듯 쉬어가기 좋다.

타이중으로 돌아가는 길, 중싱신춘에서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타이완 등불 축제의 폐막식을 관람했다. 중싱신춘은 난터우 현에 위치하는 타이완 최초의 계획도시로 한때 타이완의 행정 센터와 교통의 요충지였다. 매년 정월대보름 무렵 다른 도시에서 열리는 타이완 등불 축제에는 십이간지 중 그해의 동물로 주등을 만든다. 올해는 거대한 말 등불이 위용을 드러냈다. 화려한 불꽃놀이 끝에 한바탕의 축제가 끝나고 다음 등불 축제의 개최 도시를 발표했다. 주인공은 바로 타이중. 문화와 예술의 도시에 다시 방문해야 할 이유가 생겼다.


TRAVELLER'S LIST

지지 역

1930년대 스타일의 귀여운 역사에서 관광열차를 타자.

  • LOCATION 75, Minsheng Rd. Town, JiJi, Nantou County
  • TEL +886-4-9276-2546



우창궁

1999년 대지진으로 무너진 도교 사원.

  • LOCATION 1-8, Mita Lane Town, JiJi, Nantou County
  • TEL +886-4-9276-2496



수이리 도자기 마을

1927년부터 3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도자기 마을.

  • LOCATION No. 21, Lane 512, Sec.1 Shuishin Rd. Dingkan Village, Shuili Township, Nantou County TEL +886-4-9277-0967
  • WEB www.snakekiln.com.tw



처청

역 임업이 발달했던 옛 모습이 남아 있는 추억의 기차역.

  • LOCATION Checheng, Shuili Township, Nantou County
  • TEL +886-4-9277-4749



<2014년 4월>
에디터 김윤정


여행정보가 마음에 드시나요?
더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트래블러를 방문해보세요!
http://www.thetravellermagazine.co.kr/
최종 수정일 2016.06.16 수정요청
댓글0
1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타이완 중부 소도시 유람기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