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출국하기

인천공항 가는 법

▶ 공항 철도 AREX


(2018년 1월 기준)
1회용 교통카드를 구매하면 기준 운임보다 100원이 추가된다. 또한 어린이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지방에서 출발할 경우, 서울역에서 하차하여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여 미리 수속하고 인천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다.




공항 철도 운임(서울~인천공항 1, 2터미널)



열차 종류
소요 시간
요금
시간
직행(40분 간격)
인천공항1터미널 : 43분
인천공항2터미널 : 51분
어른 : 9,000원
어린이(4~12세) : 7,000원
첫차 : 06:10, 막차 : 22:50
일반(약 10분 간격, 시간대에 따라 상이)
인천공항1터미널 : 59분
인천공항2터미널 : 66~72분
서울역 → 인천공항1터미널 4,150원
서울역 → 인천공항2터미널 4,750원
첫차 : 05:20, 막차 : 23:40
  • 직통 열차 운임 할인 기간 : 2018.01.01.~2018.12.31.

TIP 공항 철도 저렴하게 이용하기
아시아나, 대한항공, 제주항공의 이티켓이나 보딩 패스를 제시하면 1,000원 할인된 가격인 8,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하나투어 등 여행사 이용 시, 해당 여행사 홈페이지에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 리무진

(2018년 1월 기준)
전국 및 서울 각지에서 인천공항행 리무진 버스가 항시 운행되고 있다. 요금은 출발지에 따라 상이하며, 리무진 탑승 시 짐을 실으면 Luggage Tag을 주므로 다른 사람과 짐이 섞일 일은 없다. 신용 카드사마다 자사 카드로 항공권을 구입할 시 리무진 할인 티켓을 발행해 주는 경우도 있으니, 탑승 전 할인 혜택을 꼼꼼히 확인해 보자.

(주)공항리무진

서울버스 주식회사



▶ 도심 공항

(2018년 10월 기준)

도심 공항 터미널은 서울역과 삼성역, 광명역까지 총 세 곳에 위치해 있다. 서울역에서는 도심 공항 터미널을 이용한 뒤에 공항 철도를 타고 바로 인천공항으로 갈 수 있으며, 삼성역과 광명역에서는 리무진을 이용할 수 있다. 도심 공항 터미널에서는 탑승 수속을 마치고 짐까지 모두 부칠 수 있어 공항을 향해 가볍게 출발할 수 있다. 게다가 일찍 체크인을 할 수 있어 좋은 자리까지 선점 가능!
게다가 도심 공항 터미널을 이용했을 경우, 공항에 도착하면 출국장 측면의 전용 통로를 이용해 바로 보안 검색대로 직행하여 도심 승객 전용 출국 심사대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1.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 위치 : 공항철도 서울역 지하 2층
- 탑승수속 및 수하물 위탁 이용시간 : 05:20~19:00 (제1여객터미널 이용 항공사 - 항공기 출발 3시간 전 마감 / 제2여객터미널 이용 항공사 - 항공기 출발 3시간 20분 전 수속 마감)
- 출국심사 이용시간 : 07:00~19:00
- 이용대상 : 당일 인천공항 출발 국제선 항공편, 직통열차 고객에 한해 이용 가능.
- 직통열차 운영시간 : 06:10~22:50
- 홈페이지 및 전화번호 : https://www.arex.or.kr/ & 1599-7788

2. 삼성역 도심공항터미널
- 위치 : 지하철 2호선 삼성역 도심공항터미널 1층
- 탑승수속 및 수하물 위탁 이용시간 : 05:20~18:30 (항공기 출발 3시간 20분전 수속마감)
- 출국심사 이용시간 : 05:30~18:30
- 이용대상 : 당일 인천공항 출발 국제선 항공편 탑승객
- 도심공항 리무진 운영시간 : 04:15 ~ 21:30
- 홈페이지 및 전화번호 : http://www.calt.co.kr/ & 02-551-0077~8

3.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 위치 : KTX 광명역 서편 지하 1층
- 탑승수속 및 수하물 위탁 이용시간 : 06:30~19:00 (항공기 출발 3시간 전 수속마감)
- 출국심사 이용시간 : 07:00~19:00
- 이용대상 : 당일 인천공항 출발 국제선 항공편 탑승객
- 도심공항 리무진 운영시간 : 05:20~21:00
- 홈페이지 및 전화번호 : http://www.letskorail.com/ & 1544-7788

- 항공사 사정에 따라 특정 비행편(전세기 등)은 도심 공항 서비스가 이용 불가한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 확인 요망
- 탑승수속 시간 등의 경우 항공사, 터미널 별로 상이하니 반드시 사전 확인 요망
최종 수정일 2018.10.02 수정요청

인천공항 탑승 수속 카운터


▶ 리무진 이용 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신설로 인해, 2018년 10월 1일 부로 아시아나 항공이 기존위치 K,L,M 에서 A,B,C 로 체크인 카운터를 이전한다.
대한항공의 경우 제2여객터미널로 가서 체크인을 하고, 아시아나 및 스타얼라이언스와 그 외 항공사들은 기존대로 제1여객터미널 내에서 해당 카운터를 이용한다.

* 제 2여객터미널 수속 항공사 :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 프랑스, KLM네덜란드 항공, 가루다항공, 샤먼항공, 아에로멕시코, 아에로플로트, 알 이딸리아, 중화항공, 체코항공 (2018년 기준)

▶ 공항 철도 이용 시

각 터미널 별 공항철도 역 하차 후,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여객 터미널 3층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각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하면 된다.
최종 수정일 2018.11.15 수정요청

셀프 체크인

셀프 체크인 기기인 키오스크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빠른 체크인을 할 수 있다. 셀프 체크인 후 위탁 수하물은 셀프 백드랍이나 항공사 카운터를 이용해 맡기면 된다.
기내 반입 수하물은 카운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출국 심사장으로 바로 이동 가능하다. 다만 비자 및 수속 문제로 인해 셀프 체크인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하자.

  • 제1 여객터미널
- 이용 가능 항공사 : 아시아나, 캐세이퍼시픽, 유나이티드항공, 중국국제항공, 중국남방항공, 아메리칸항공, 터키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에어캐나다
- 이용 가능 시간 : 24시간 (항공기 출발 1시간 전까지)
- 이용 제한 : 비자가 필요한 국가, 공동운항편, 유아동반 승객 등

  • 제 2 여객터미널
- 이용 가능 항공사 :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 델타항공
- 이용 가능 시간 : 24시간 (항공기 출발 1시간 전까지)
- 이용 제한 : 비자가 필요한 국가, 공동운항편, 유아동반 승객 등

웹·모바일 체크인



스마트폰만 있으면 빠르게 체크인을 끝낼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
3층 출국장 A, F, L 인근에 위치한 웹 모바일 존에서 항공권 예약 정보와 여권 정보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으로 바로 탑승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물론 항공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바로 이용 가능하다.
체크인 후 위탁 수하물이 있을 경우 항공사별 전용 카운터 또는 자동 수하물 위탁 서비스를 이용하자. 위탁할 수하물이 없다면 곧바로 출국장으로 직행하면 된다.

최종 수정일 2018.10.02 수정요청

출국 심사

출국장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안 검색을 받는다. 공항 안전 및 항공기 안전을 위해 보안 검색을 실시한다. 외투와 모자, 벨트 등은 벗고, 짐은 검색대 위에 올려 놓는다. 노트북 같은 대형 전자 기기는 가방에서 별도로 꺼내 놓아야 하니 사전에 미리 준비할 것. 출국 심사대에서는 여권과 탑승권을 제시한다. 여권에 출국 확인 도장을 받은 후, 바로 면세 구역으로 입장!

TIP 초보 여행자를 위한 출국 안내
- 2시간 30분 전까지는 공항 카운터 앞에 도착하는 게 좋다.
- 여행하는 국가별로 입국 시 유의 사항이 있다. 면세 범위, 반입 금지 물품을 미리 파악하자.
- 체크인 시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를 제출하면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다.
- 임신부, 노약자는 Fast Track 서비스를 이용해 출국 심사 줄을 서지 않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체크인 시 문의)

기내 반입 가능 물품

생활 도구류 : 수저, 포크, 손톱깎이, 긴 우산, 감자 칼, 병따개, 와인 따개, 족집게, 손톱 정리 가위, 바늘류, 제도용 컴퍼스 등
액체류 : 위생 용품, 욕실 용품, 의약품류, 화장품, 염색약, 퍼머약, 목욕 용품, 치약, 콘택트렌즈 용품, 소염제, 의료용 소독 알코올, 내복약, 외용 연고, 보안 검색 완료 구역 내에서 구입한 음료수, 100ml 이하의 액체류
* 단, 100ml 이하의 액체류는 내용물이 100ml 이하여도 용기의 용량이 100ml 이상인 경우 반입 금지(예시 : 150ml 용기에 75ml의 액체가 들어 있으면 반입 금지), 반드시 투명한 지퍼백 1개에 한하여 반입할 수 있다.
의료 장비 및 보행 보조 도구 : 주사 바늘, 체온계, 자동 제세동기 등 휴대용 전자 의료 장비, 인공 심박기 등 인체 이식 장치, 지팡이, 목발, 휠체어, 유모차 등
구조 용품 : 소형 산소통(5kg 이하), 구명조끼에 포함된 실린더 1쌍, 눈사태용 구조 배낭(1인당 1개)
건전지 및 개인용 휴대 전자 장비 : 휴대용 건전지, 시계, 계산기, 카메라, 캠코터, 휴대폰, 노트북, MP3 등
리튬 배터리 : 160Wh 이하, 1인당 2개까지 허용

기내 반입 금지 물품

인화성 물질 : 성냥, 라이터, 부탄가스 등 인화성 가스, 휘발유, 페인트 등 인화성 액체, 70% 이상의 알코올성 음료 등 * 단, 소형 안전 성냥 및 휴대용 라이터는 각 1개에 한해 객실 반입 가능
방사성·전염성·독성 물질 : 염소, 표백제, 산화제, 수은 등
폭발물류 : 수류탄, 다이너마이트, 화학류, 폭죽 등
기타 위험 물질 : 소화기, 드라이아이스, 최루가스 등
리튬 배터리 : 160Wh 이하 배터리를 장비에 부착한 상태로 화물칸 이용
최종 수정일 2016.05.03 수정요청

공항 라운지


인천공항에는 다양한 라운지가 위치해 있다.
항공사, 신용 카드사 등 여러 회사의 라운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멤버십에 따라서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 가능하다.
인천공항 홈페이지 - 공항 서비스 - 휴게·의료 & 환승 편의 시설 부분에서 라운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PP 카드(Priority Pass Card)
PP 카드는 전 세계 600여 개 공항 VIP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
어느 항공사를 이용하든 좌석의 등급과 상관없이 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발급 방법은 신용카드를 신청해서 PP 카드를 발급받거나, PP 카드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하다.
최종 수정일 2018.10.02 수정요청

면세점 활용

출국 심사 후, 면세 구역이 펼쳐질 것이다. 사전에 인터넷 면세점을 통해 결제를 했다면, 바우처와 여권 그리고 보딩패스를 들고 각 면세점의 수령처에서 수령을 하면 된다.

인천공항 내 면세품 인도장

  • 제 1 여객터미널 : A인도장 (11번 게이트 옆), B인도장(26번 게이트 맞은편 4층), C인도장(29번 게이트 맞은편 4층), 탑승동 인도장(셔틀 트레인 하차 후 121번 게이트 옆)
  • 제 2 여객터미널 : 252번 게이트 옆 에스컬레이터 탑승 후 구름다리 건너편 4층

면세점 이용 시 주의 사항

  • 면세 범위 출국 시 구매 총 한도액은 미화 $3,000까지이며 국내 제품에는 한도가 없다. 하지만 한국으로 입국 시 면세범위는 미화 $600까지이므로, 수입품과 국내 브랜드 상품을 포함한 금액이 미화 $600를 초과하는 경우 반드시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
  • 방문국별 반입 제한 물품 확인! 우리나라의 경우 술 1병, 담배 200개피, 향수 60ml로 반입이 제한되어 있듯이 타 국가 역시 국가별로 반입이 제한되거나 수량이 정해져 있다.
  • 반품 O, 교환 X 면세품은 교환이 불가능하지만 반품은 가능하다. 상품 인도 후 15일 이내의 미사용 제품에 한해 반품이 가능하다. 제품 이상이 아닌 단순 변심으로 반품할 경우 수수료가 있다.
최종 수정일 2018.10.01 수정요청

Special Tip! 자동출입국심사(SeS)를 이용하여 간편한 출입국 심사를 받자!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란?

만 19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전 등록 절차 없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 만 7세~18세 이하거나 개명, 생년월일 변경 등 인적 사항 변동자는 사전 등록 후 이용할 수 있다. 출입국 심사대에 줄이 길 경우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를 이용해 간편하고 빠르게 출국 심사를 받아 보자. 게다가 유효기간도 따로 없어 한 번 등록하면 계속 이용 가능하다. 단, 미취학 아동은 이용이 불가하므로 부모 동반시 대면심사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17세 이상 등록외국인 역시 사전등록 절차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방법

1. 자동출입국 심사 줄에 선다.
2. 본인 차례(녹색 화살표 확인)가 오면 여권 사진면을 펼쳐 판독기에 여권을 인식한다.
3. 문이 열리면 입장한다.
4. 스캐너에 지문을 인식한다.
5. 지문 인식과 동시에 정면의 카메라를 응시하여 사진 촬영을 한다. (모자, 선글라스는 벗어야 하며 안경은 가능하다)

자동출입국심사 등록 Step (사전등록 필요자에 한함)

1. 제 1여객터미널
  • 등록센터 : 3층 출국장 F 카운터 맞은 편 (3번 출국장 옆)
  • 운영시간 : 07:00~19:00 (연중무휴)
  • 문의전화 : 032-740-7400

2. 제2여객터미널
  • 등록센터 : 2층 정부종합행정센터 법무부 출입국서비스센터
  • 운영시간 : 07:00~19:00 (연중무휴)
  • 문의전화 : 032-740-7367

자동출입국심사, 해외에서도 가능해요!

자동출입국심사에 가입되었다면, 해외에서도 자동출입국 가능! 우리나라는 미국, 홍콩, 마카오, 대만과 상호이용이 합의되어 있어 4개국 방문자는 사전 신청시 자동출입국심사가 가능하다.
다만 국가별로 신청방법이 다르며, 미국만 수수료 $100를 지불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 엔트리 서비스 홈페이지는 참조하자.

  • 홈페이지 : www.ses.go.kr
  • 이용국가 : 미국, 홍콩, 마카오, 대만 (2018년 기준)
최종 수정일 2018.11.15 수정요청
댓글0
1

17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출국하기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