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교통 카드 정보

교통 카드

▶ 오이스터 카드 Oyster Card
오이스터 카드는 런던 교통국에서 제공하는 파란색의 스마트 교통카드이다. 충전방식에 따라 버스카드, 트래블 카드, 시즌티켓 등으로 사용되며 지하철, 버스 트램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오이스터 티켓 샵이나 지하철 역의 티켓 머신 혹은 티켓 판매소에서 구매할 수 있고 이때 보증금 5 GBP를 지불해야 한다. 그 후 사용할 만큼의 금액을 충전(Top-up)하면 존(ZONE)에 상관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여행이 끝났을 시에는 창구에서 보증금과 함께 돌려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 오이스터 카드를 등록할 경우 카드를 분실해도 보상받을 수 있다. 환불 시 외국인인 경우 신분증을 보여줘야 하니 이를 기억하자.

오이스터 카드는 'pay as you go' 방식과 'Travelcards' 방식이 있다. 'pay as you go'는 사용할 만큼 금액을 자유롭게 충전하는 카드이며, 사용할 때마다 잔액이 표시되어 모자랄 것 같으면 충전하면 된다. 지하철 피크 타임(월~금, 06:30~09:30 / 16:30~19:30 공휴일 제외)때는 요금이 더 비싸니 이 시간을 피해 이용하는 것이 좋다. 타임 적용은 오이스터 카드 터치 기준이며, 버스와 트램은 피크 타임 시간이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오이스터 카드는 1일 최대 한도 금액을 초과하면 더 이상의 금액이 청구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트래블 카드 Travel Card
트래블 카드는 선불식 정기권으로 존 별로 1일, 7일, 1개월, 1년으로 나뉜다. 그 기간만큼 해당 존에서는 지하철,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트래블 카드를 구입할 때 존을 지정해서 사기 때문에, 존 밖으로 나올 시에는 오이스터 충전식을 병행하며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 주요 관광지는 1-2존에 모여 있기 때문에 시내의 관광지만 본다면 1-2존 트래블 카드를 추천한다. 트래블 카드는 사용 시작하는 날에 구매해야 하며, 미리 사두면 날짜가 차감되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오이스터 카드에 트래블 카드를 충전(Topup)시키면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지만, 종이 트래블 카드도 여전히 존재한다. 사용 날짜가 종이에 적혀 있으며, 버스 이용시에는 기사에게 날짜를 보여주면 되고 지하철은 개찰구에 넣으면 자동으로 다시 나온다.원데이 트래블 카드는 종이로밖에 발급이 안되며, 이 또한 피크 타임(월~금, 09:30 이전)에는 금액이 더 많이 나가니 참고하자. 또한 기차역에서 트래블 카드를 구입하면 사용기간 내에 주요 관광지 입장료가 할인된다.

TIP! 2 for 1 할인제도
2 for 1은 런던 탑, 런던 아이, 마담 투소, 런던 동물원, 런던 던전, 크루즈 등 런던 여행 시 가볼만한 150여 개의 관광지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우선, 내셔널레일 표시가 있는 트래블카드 혹은 기차 티켓이 있어야 한다. 그다음 티켓이 있는 두 사람이 관광지 매표소에서 할인바우처와 티켓 두 장을 같이 제시하면 입장권을 50% 할인 받을 수 있다. 두 사람이 가면 한 사람이 공짜라고 하여 그 이름도 2 for 1. 할인바우처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가서 본인이 가고 싶은 여행지를 미리 봐두고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확인한 후 미리 프린트하자.



▶ 오이스터 카드와 트래블 카드
구분
오이스터 카드 Oyster Card
트래블 카드 Travel Card
사용법
충전식
선불식 정기권
금액
원하는 금액 만큼 충전 (보증금 5 GBP)
1일 : 12.70 GBP(Zone 1-4 기준)
일주일 : 33.00 GBP
한 달 : 126.80 GBP
사용 가능 교통수단
지하철, 트램, 버스, 국철
지하철, 트램, 버스, 국철
한도
1일 지하철+버스6.80GBP(ZONE 1~2 기준)
1일 12.70 GBP
환불 여부
가능
불가능(단, 사용을 안 했을 시 가능)
관광지 입장료 할인 여부
불가능
가능(기차역에서 구매했을 시)
장점
처음에 존(zone)을 정하지 않고 이동하기 때문에, 그만한 요금을 충전해 두었다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환불받을 시간이 없는 여행객이나 미성년자의 경우 트래블 카드가 적합하며, 관광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단점
피크 타임에 이용할 경우 추가 요금이 많이 책정된다.
처음부터 존(zone)을 정해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존을 벗어나는 경우 추가 요금뿐 아니라 벌금을 내야 할 수 있다.



▶ 교통 카드 사용하기
오이스터 카드는 런던 교통국에서 제공하는 파란색의 스마트 교통카드이다. 충전방식에 따라 버스카드, 트래블 카드, 시즌티켓 등으로 사용되며 지하철, 버스 트램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오이스터 티켓 샵이나 지하철 역의 티켓 머신 혹은 티켓 판매소에서 구매할 수 있고 이때 보증금 5 GBP를 지불해야 한다. 그 후 사용할 만큼의 금액을 충전(Top-up)하면 존(ZONE)에 상관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여행이 끝났을 시에는 창구에서 보증금과 함께 돌려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 오이스터 카드를 등록할 경우 카드를 분실해도 보상받을 수 있다. 환불 시 외국인인 경우 신분증을 보여줘야 하니 이를 기억하자.

TIP! Peak and off-peak
런던에서는 바쁜 출퇴근 시간에는 '피크 타임' 제도가 적용된다. 이 시간 동안에는 시내 교통 요금에 추가 요금이 책정된다. 거리에 따라 추가로 책정되는 요금이 달라지므로 자세한 금액은 홈페이지에서 조회해 보자.

  • 1존 -> 1존으로 이동 시에는 Peak and off-peak 해당 사항 없음
  • 다른 존 -> 1존으로 이동 시에는 06:30~09:30에만 Peak 적용
  • 적용 요일 : 월~금(주말 및 공휴일 제외)
  • 적용 시간 : 06:30~09:30, 16:00~19:00
  • 요금 조회 : tfl.gov.uk/fares-and-payments/fares/single-fare-finder?intcmp=1660
최종 수정일 2018.02.14 수정요청
댓글0
1

55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교통 카드 정보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