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환전하기

영국 통화

엘리자베스 여왕으로 도배되어 있는 파운드 화폐 영국의 통화는 파운드(GBP)이고, GBP나 £로 표기한다. 파운드가 기본이지만 이보다 작은단위인 펜스(p)가 있다. 펜스는 피라고도 부른다. 100p는 1 GBP에 해당한다. 동전으로는 1, 2, 5, 10, 20, 50 p와 1, 2 GBP로 나뉘며, 화폐는 5, 10, 20, 50 GBP로 나뉜다. 동전에는 모두 엘리자베스 여왕이 새겨져 있고, 생산되는 연도에 따라 여왕의 연령대도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현찰 환전

여행 준비 시 고민되는 부분이 현찰을 얼만큼의 비율로 준비하느냐이다. 런던은 신용카드 이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편이니 예산 전액을 현금으로 소지하기 부담스러운 여행자는 전체 경비의 50% 정도를 현찰로 준비하는 것이 적당하다. 다만, 영국 파운드는 유로처럼 흔히 통용되는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취급하는 은행을 찾기 힘들다. 가능하면 인터넷으로 미리 환전, 인천공항에서 수령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대부분 은행에서는 우수고객 선정기준으로 개인의 외환거래실적을 평가항목에 포함 하고 있다. 그렇기에 주거래 은행을 이용해 환전할 경우, 환율 우대는 물론이고 은행실적까지 둘 다 얻을 수 있다. 혹은 외환은행이나 각종 신용카드사에서 환전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조금만 검색하면 조금이라도 더 우대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최종 수정일 2017.08.17 수정요청

직불카드

현금을 환전해서 가는 게 부담스럽다면, 직불카드를 가져가 현지 ATM기기에서 바로 인출도 하고 물건도 구매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 단, 해외 이용이 가능한 카드인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할 것이다. Plus나 Cirrus, VISA마크가 있으면 해당 로고가 표시되어 있는 ATM 기기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미리 해외 이용 가능한 체크 카드 신청 시에는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나, 현지에서 이용할 경우에는 이용 건 별로 수수료가 발생한다. 또한 은행 별로 하루 최대 인출 금액이 정해져 있으니, 본인의 여행 예산에 맞춰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자.
최종 수정일 2016.07.22 수정요청

신용카드

현금과 직불카드의 기능을 모두 합친 신용카드. 런던에서도 편하게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작은 규모의 상점이나 길거리에서는 이용이 불가하나, 레스토랑과 쇼핑센터 등에서는 제약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결제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추가되니 실제 청구금액은 예상보다 더 나올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에 따라서 결제방법을 달러로 할지 원화로 할지 정할 수가 있다. 보통 현지에서는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해외에서 원화결제를 할 경우, 추가로 환전 수수료가 가산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현지통화로 결제를 하자.

신용카드 VISA / MASTER / AMERICAN EXPRESS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는 신용카드계의 양대 산맥! 물건을 결제하고 대금은 차후 지급하는 신용카드 시스템은 동일하지만, 취급하고 있는 회사가 다르다. 해외에서 결제할 경우, 매장방문 시 가맹점 체결 여부 따라 결제를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 가맹점 체결이 되지 않은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 하지만 대부분의 여행지에서는 두 회사 모두 가맹점 체결이 되어 있기에 큰 어려움이 없을 듯 하다. 비자와 마스터 이외에도 American Express Card도 많은 편.
신용카드는 해외에서 자유롭게 결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나, 가맹점 이용료 1%와 사용대금에 따른 수수료 추가가 있어 실제 금액보다 더욱 부과된다. 즉, 눈에 보이지 않은 추가비용이 분명 발생하니 어떤 신용카드를 사용하든 예산을 확인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도록 하자.
최종 수정일 2016.07.22 수정요청

Special Tip! 환전하기 전 알아 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환전하고 무료 여행자 보험 혜택받자!

KEB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 주요 은행에서는 USD 300 이상 환전할 경우 무료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준다. 다만, 이 경우 환율 우대가 줄어든다. 각 은행마다 조건이 상이하므로 이용하고자 하는 은행에 문의해보도록 하자.

서울역 공항철도 국민은행 환전 센터

환전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고 알려진 서울역 환전 센터는 주요 통화의 환율을 시중 은행보다 높게 우대해준다. 국민은행만이 운영 중이며, 365일 06시~22시까지 운영하기에 일찍부터 늦게까지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다만 취급하지 않는 통화도 있으니 주요 통화(달러, 유로, 엔화)가 아니라면 방문 전에 문의 전화를 해 보자. 사람이 많이 몰릴 때는 20분 이상 기다려야 할 수도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따로 환율 우대쿠폰을 뽑아가지 않아도 80%환율(주요 통화 기준)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공항철도 탑승구에 위치해 있다.

인천공항 내 입점 은행

은행
영업시간
환전업무
위치
우리은행
09:00~16:00
07:00~21:00
여객터미널 지하 1층
신한은행
09:00~16:00
06:00~21:00
교통센터 지하 1층 동/서편
KEB 하나은행
09:00~16:00
06:00~21:00
여객터미널 지하 1층 동편
은행 영업소는 모두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나, 환전소는 출발층(3층)에서부터 도착층(1층), 면세구역 등 많은 곳에 위치해 있다. 각층마다 영업시간이 다르고, 사이버 환전 신청 시 수령 가능한 지점이 다를 수 있기에 미리 수령 지점과 영업 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새벽 비행기를 타는 여행자라면 24시간 운영하는 환전소를 미리 확인해 둘 것.
최종 수정일 2018.12.10 수정요청
댓글0
1

58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환전하기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