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 스크랩4

    여행지가 맘에 든다면 스크랩하세요!

    폴더를 선택하세요.

  • 인쇄

조각가이고 싶었던 천재 미켈란젤로

조각가이고 싶었던 천재 미켈란젤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 활동시기 :1475~1564
  • 대표작품 : 캄피돌리오 광장, 산 피에트로 성당

1500년대 이후의 로마는 강력하고 야심만만한 교황들의 세력이 집결된 교황령의 수도였다. 당시 전제 군주처럼 호화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던 교황들은 수도인 로마를 예술작품으로 장식하는 데 힘을 아끼지 않았다.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다른 나라의 예술가까지 모여들어 로마는 자연스럽게 예술의 중심지가 되었다. 교황령 아래 탄생한 르네상스 시대 예술은 성스러운 영감을 받은 천재 예술가를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가 이루어져 있었다. 그 시대의 결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대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등 수많은 천재 거장들이 탄생하였다. 3대 거장 중, 우리가 로마를 걸으며 그 손길을 바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단연 미켈란젤로. 로마 여행의 필수 코스인 캄피돌리오 광장과 산 피에트로 성당은 미켈란젤로의 걸작 중 하나이다. 그가 남긴 작품들은 지금 로마의 중심이며 전 세계 관광객이 모여드는 최고의 명소가 되었다. 화가이자 조각가, 시인, 기술자인 동시에 건축가였던 미켈란젤로 자신은 본인을 조각가로 생각하였다. 신의 인간을 창조하는 과정과 가장 닮은 것이 바로 조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의 건축은 그 가치관을 반영하여 조각가적인 기질을 지녀 르네상스 시대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표현하고 있다. 그의 성격을 살짝 엿보자면 완벽주의자로 본인의 결점은 물론 남의 결점도 용납하지 않았다. 라파엘로를 시기하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몹시 미워하는데다가 후원자와의 관계도 엉망이었다고.

카피톨리니 미술관

1573년에 교황 바오로 3세는 옛 로마의 중심부였던 카피톨린 언덕에 교황이 통치하는 새로운 로마의 장엄함을 과시하는 작업을 하고자 했다. 그 설계를 맡게 된 건축가가 미켈란젤로.
광장에는 원래 정면의 원로원 건물(지금의 로마 시청사)과 호민관 건물(지금의 카피톨리노 박물관)이 비스듬하게 위치해 있었다. 불균형한 배치의 악조건에서 미켈란젤로는 발상을 역전하여 두 건물의 비스듬한 각도와 같은 각도로 카피톨리노 미술관을 위치시킨다. 그 결과 깊이감있는 공간이 탄생하게 된 것.

캄피돌리오 광장

캄피돌리오 광장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광장 바닥의 타원형의 문양은 인간의 배, 세계의 중심을 의미하는 공간이다. 타원형의 연꽃 무늬는 땅 위의 인간은 그 무늬를 다 알아볼 수 없게 하고, 하늘에 있는 신만이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의뢰자가 교황인데, 인간인 교황에게는 안 보여주고 신에게만 보여주겠다고 하는 셈. 여기서 드센 고집과 완벽주의 덕에 후원자들과 트러블이 있을 수 밖에 없었을 미켈란젤로의 고지식한 성격이 짐작된다.

코르도나따 계단

카피톨리노 언덕의 애칭인 캄피돌리오 광장은 그물망 같은 통로와 통로가 만나 광장을 이루는 로마의 다른 광장들과는 달리 도시의 상부에 위치한다. 설계의 의뢰자가 교황인 만큼, 마차가 오를 수 있어야 하는 계단이어야 하고 사람 또한 편하게 오를 수 있어야 하는 계단이 필요해진 것이 문제. 고민 중에 미켈란젤로는 재미있는 발상을 하게 된다. 착시현상을 이용해 두 문제를 모두 한 번에 해결해내는 것이다.그가 사용한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가 계단의 폭을 이용해 소실점 현상을 없앤 것이다. 아래에서 계단을 올려볼 때엔 위로 갈수록 계단 칸의 폭이 좁아지는 것을 보고 대충 높이를 가늠하곤 한다. 코르도나따 계단은 위로 갈 수록 계단 폭을 넓게 하여 아래에서 보면 그 높이가 높아 보이지 않아 금방 올라갈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또 한 가지 방법은 계단 위 양 옆의 동상의 크기와 비율로 눈속임을 준 것이다. 동상 자체의 크기를 크게 하고, 인체비율을 중요시하는 로마 조각상의 법칙을 과감히 무시하고 두상을 크게 만들어 아래에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눈속임을 준 것. 이와 같은 발상은 당시로써는 파격적이고 매우 독창적이었다. 광장과 안쪽으로 좁아지는 세 건물의 구조, 긴 경사로로 미켈란젤로는 인간형태의 광장을 만들어냈다. 호민관 건물은 인간의 머리와 어깨, 양쪽의 카피톨린 미술관과 호민관 건물은 팔, 광장은 배, 중앙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기마상은 배꼽, 긴 경사로는 다리를 표현한 것이다.

캄피돌리오 광장 Piazza Campidoglio
  • 주소 : Piazza del Campidoglio Roma, Italia
  • 전화번호 : +39 6 0608
  • 찾아가는 법 : METRO B선 Colosseo(콜로세움) 역에서 내리면 콜로세움이 보이는데 그 우측에 포로 로마노가 위치해 있고 그 뒷편에 카피톨리노 언덕이 위치한다. 그 언덕에 위치해있다. 또는 버스 H번을 를 타고 V ia di Villa Caffarelli 거리에서 내려서 높은 언덕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버스를 타고 이동할 때 통일기념관(백색의 그 근처에서 엄청 큰 건물)을 지나가서 바로 내려도 된다.
내용 업데이트 요청하기

최종 업데이트 2016.07.22 위의 여행정보가 변경되었거나 추가하고 싶은 정보가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 요청해주세요.

여행지를 다녀왔다면 평가해주세요!

  • 완전 좋아요 44
  • 좋아요 25
  • 별로예요 1

평가를 하시면 무료항공무료호텔에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매일 매일 드려요~

여행지가 궁금할 때 클릭하세요!

댓글 0

궁금한 것이 있다면, 왼쪽 질문있어요!를 체크하고 댓글을 달아주세요.
Q&A 게시판에도 등록되어 여행고수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어요! 로마 Q&A 바로가기

1

35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업데이트 참여자는 최근순으로 정렬되어 보여집니다.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