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싱가포르 예술은 진화 중

싱가포르 예술은 진화 중

싱가포르 여행 키워드에서 ‘예술’은 뒷전이었다. 홍콩이나 상하이에 비해 저변이 좁은
까닭이다. ‘동남아시아’가 세계 미술계의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허브 도시 싱가포르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아트&컬처 플레이스를 찾았다.

길먼 배럭스 Gillman Barracks

세계 미술계의 관심이 동남아시아로 향하기 시작하면서 싱가포르 예술계는 급변의 물살을 타고있다. 2014 싱가포르 아트 페어 ‘아트 스테이지’의 디렉터 로렌조 루돌프는 싱가포르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작가를 세계에 알리는 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싱가포르 정부는 ‘예술 전략보고기구Art and Culture Strategic Review(이하 ACSR)’를 만드는 등 국가 차원에서 예술을 장려하고 있다.

예술 지구 길먼 배럭스는 ACSR이 착수한 첫 프로젝트다. 800만 달러(약 870억원)를 투자해 버려진 막사를 갤러리 디스트릭트로 변신시켰다. 15만 에이커의 부지에는 1930년대에 지어진 영국군 막사 14동이 들어서 있다. 각 막사마다 3~4곳의 갤러리를 만난다. 미국의 산다람 타고르, 독일의 마이클 젠슨, 일본의 오타 파인 아트등 10여 개 국에서 온 총 15개의 상업 갤러리가 있다.

1971년부터 이곳을 사용한 싱가포르 군이 떠난 후 방치된 건물들은 이제 세계 현대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창구로 거듭났다. 예술에 관심이 높은 현지인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중국의 컬렉터들, 신진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는 싱가포르의 부자 등이 즐겨 찾는다. 5월과 6월에 싱가포르를 여행할 계획이 있다면 동남아시아 현대 미술의 현재를 짚는 ‘센터 포 컨템포러리 아트Cantre For Contemporaly Art’ 전을 놓치지 말 것. 숲에 둘러싸인 예술 지구를 산책하면서 한적한 식사나 티타임도 즐겨보자.

  • OPEN 오전 11시~오후 6시(화~토요일), 월요일, 공휴일은 휴관
  • LOCATION 9 Lock Rd.
  • WEB www.gillmanbarracks.com



매드 뮤지엄 오브 아트&디자인 MAD Museum of Art & Design

아티스트이자 파인 아트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던 자스민 테이는 예술에 대해 경직된 관념을 가진 싱가포리언에게 누구나 쉽게 드나들 수 있는 뮤지엄을 선보이고 싶었다.

2009년 오차드 로드의 쇼핑몰 ‘만다린 갤러리’에 문을 연 ‘매드 뮤지엄 오브 아트 앤 디자인(이하 매드)’는 그 구상의 결과물이다. 불특정 다수가 자주 방문하며, 문턱이 낮고, 부담 없이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을 찾던 자스민에게 쇼핑몰은 최적의 입지였다. 그리하여 싱가포르 최초이자 유일의 아트 앤 디자인 뮤지엄이 탄생했다. 매드에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국 출신의 예술가, 일본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신예를 소개하고 있다. 중국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화가 장사오강Zhang Xiaogang, 입을 크게 벌리고 하얀 이를 드러낸 채 활짝 웃는 특유의 인물 캐릭터로 유명한 화가 웨민쥔Yue Minjun,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나라 요시토모Nara Yoshitomo 등이 매드를 거쳐간 예술가들.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S.A.M과 협업도 활발하다. 5월에는 오차드 로드에 레스토랑과 카페, 정원, 전시 공간을 한데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단독 미술관으로 새롭게 개관한다.

  • OPEN 오전 11시~오후 9시
  • LOCATION #03-01 Mandarin Gallery, 333A Orchard Rd.
  • TEL +65-6734-5688
  • WEB www.madmad.com.sg



싱가포르 국립 박물관 National Museum of Singapore

싱가포르 국립 박물관을 둘러본 소감. 지루하지 않다. ‘국립’이라는 타이틀을 단 곳이 으레 그렇듯 전형적인 공간 구성, 고루한 전시 주제일 거라는 선입견이 깨졌다.지난 2006년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며 신관까지 건축한 덕에 규모도 크고 시설도 현대적이다. 싱가포르에 대한 배경 지식에 흥미가 끌린다면 이곳만 한 예습장이 없다.

공간은 크게 둘로 나뉜다. ‘역사 갤러리’에선 13세기 때의 유물로 추정되는 ‘싱가포르의 돌Singapore Stones’을 비롯해 11대 국가 보물, 전쟁사, 이민사, 식민지 역사등을 살필 수 있다. ‘리빙 갤러리’는 패션, 사진, 음식, 영화 등 싱가포르의 라이프스타일에 좀 더 근접한 주제를 다룬다.

대부분의 전시는 미디어 아트, 터치스크린, 어린이 전용 도슨트 프로그램 등의 입체적인 방식으로 관람할 수 있다. 건축에 관심이 있다면 1887년에 지어진 신고전주의 양식의 구관을 둘러보는 것도 흥미롭다. 2차세계대전 당시의 폭격에도 살아남은 구관은 건축 당시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건설자인 토머스 래플스가 각별히 여긴 덕이다. 공간이 아름다워서 시민들의 결혼식, 웨딩 촬영지로 인기가 높다. 2015년 싱가포르 독립 50주년을 맞이해 올해 9월부터 부분적으로보수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니 참고할 것.

  • OPEN 싱가포르 역사 갤러리 오전 10시~오후 6시, 싱가포르 리빙 갤러리 오전 10시~오후 8시
  • LOCATION 93 Stamford Rd.
  • TEL +65-6332-3659
  • WEB www.nationalmuseum.sg
  • PRICE 어른 10싱가포르 달러, 학생 5싱가포르 달러 어린이(6세 이하) 무료



스레드베어&스쿼럴 Threadbare & Squirrel

부기스와 하지래인 사이, 앞은 좁고 뒤로 길쭉한 전형적인 숍 하우스 1, 2층에 스레드베어 & 스쿼럴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수입품의 천국인 싱가포르에서 드물게 로컬 디자이너의 제품을 판매하는 부티크 숍이다. 글로벌 기업이나 대형생산과는 거리가 먼 개성 있는 소규모 숍들이모여 있는 동네 분위기에 방점을 찍는다. 독특한 이름만큼이나 창의적 디자인의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는 이곳에서 싱가포르 로컬 디자이너의 작품은 90퍼센트를 차지한다.

알&알리샤Al&Alicia, 맥스.탄max.tan, 위켄드 드라이즈Weekend Sundries 등 싱가포르 디자이너의 의류와 말레이시아 디자이너 브랜드, 네덜란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온 액세서리 등을 만나보자.




북스 액추얼리 Books Actually

세계 각 도시에서 서점과 레코드 숍이 사라져가고 있는 가운데 10년째 자생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독립 서점을 소개한다. 북스 액추얼리는 싱가포르의 예술가 사이에서 유명한 독립 서점이다. 어릴 때부터 책을 좋아했던 케니는 자연스럽게 서점 주인이 되었다.

2005년, 테록 아이어 스트리트Telok Ayer St.에 첫 번째 매장을 연 후 몇 차례의 이사 끝에 2011년 티옹 바루 지역에 정착했다. 문학도,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이 단골손님으로 드나들다 보니 북스 액추얼리가 이사하는 지역마다 동네에 힙스터를 끌어모으고 있다. 티옹 바루가 오래된 주거 지역에서 요즘 뜨는 동네로 거듭나게 된 것도 카페 40 핸즈 커피40의 스페셜티 커피와 북스 액추얼리 덕분. 문학 관련 서적이 많고 시, 에세이, 여행 책자, 싱가포르 독립 잡지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을 찾아볼 수있다. 또한 매스 페이퍼 프레스Math Paper Press라는 이름의 독자적인 출판사도 운영하며 싱가포르 로컬 작가들의 책을 출간하고 있다. 서점의 뒤쪽에서는 수집광인 주인이 모은 빈티지 소품을 판매한다.

  • OPEN 월요일 오전 11시~오후 6시, 화~금요일 오전 11시~오후 9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9시, 일요일 오전 10시~6시
  • LOCATION 9 Yong Siak St.
  • TEL +65-6222-9195
  • WEB booksactually.com



<2014년 5월>
에디터 류진, 김윤정
포토그래퍼 전재호, 이진호
취재 협조 싱가포르관광청 www.yoursingapore.com 하나투어 www.hanatour.com 스쿠트항공 www.flyscoot.com 이비스호텔 www.ibishotel.com


여행정보가 마음에 드시나요?
더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트래블러를 방문해보세요!
http://www.thetravellermagazine.co.kr/
최종 수정일 2016.06.04 수정요청
댓글0
1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싱가포르 예술은 진화 중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