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도쿄, 언제 가야 좋을까?

곤니치와, 도쿄!

도쿄는 15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일본의 중심, 수도로서의 위치를 지켜온 대도시! 교통과 문화, 정치와 관광이 모두 집중되어 있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화려한 변신을 거듭하는 곳이다. 반짝이는 네온사인과 빌딩 숲, 쇼핑 센터와 관광 스팟, 한적한 주택가 골목과 오래된 신사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말 그대로 신구新舊가 공존하는 곳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둘러볼 곳도 많고 놓쳐서는 안될 곳도 많은 도쿄, 도쿄만을 끼고 있어 내륙과 바다의 모습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관광지는 물론 쇼핑몰과 맛집도 많다. 구석구석 돌아다니다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다양한 매력에 푹 빠질 수 밖에 없는 도시!


일본의 지역 구분 – 행정 구역

도도부현! 이렇게 네 글자만 기억해 보자. 도도부현都道府縣., 1개의 도都와 1개의 도道, 2개의 부府 그리고 43개의 현縣으로 구성된 곳이 바로 일본이다. 첫번째 도都는 우리나라의 수도를 뜻하는 특별시의 개념인 ‘도쿄도 東京都’를 뜻하며, 두번째 도는 섬을 뜻하는 ‘북해도 北海道’를 뜻한다. 부 府가 뜻하는 지역은 제2의 수도라고도 불리는 오사카와 쿄토 지역을 통칭하는 ‘오사카부 大阪府’ , ‘쿄토부 京都阪’ 이렇게 두 곳을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현縣은 우리나라의 도道와 유사한 개념으로 지방을 뜻할 때 쓰이는데, 8개의 지역에 43개의 현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도들과 부 그리고 현이라는 넓은 개념의 광역자치단체 속에는 그 하위단위로 시, 정, 촌 등의 기초자치단체들이 포함되어 있다. 도쿄가 속한 간토 지방은 1도 6현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일본에서 가장 큰 섬인 혼슈本州의 동쪽에 위치한다. 일본 전체 면적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전체 인구 중 3분의 1이 간토 지방에 거주하며, 일본의 경제, 문화, 정치적인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최종 수정일 2018.02.06 수정요청

역사와 문화

긴자

말이 필요 없는 일본 최고의 도시 도쿄. 수도답게 일본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만큼 그 특색도 다양하다. 대도시다운 높은 빌딩 숲과 많은 유동인구, 최신식 건물과 화려한 쇼핑 센터, 훌륭한 맛집 등으로 가득하지만 한편으로는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주택가와 소박한 서민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곳. 우리나라의 서울과 크게 다르지 않은 풍경이다. 시내는 복잡하지만 깔끔하고 단정한 일본의 느낌을 잃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는 곳도 바로 도쿄!

시부야 거리

도쿄는 본래 에도江戶라는 이름의 어촌이었으며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이곳에 막부를 열며 신도시를 건설한 것이 바로 도쿄의 기초가 되었다. 이후 끊임없는 발전과 개발을 거듭하였으며 1868년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때부터는 일본의 수도가 되어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수도를 의미하는 도都라는 글자가 붙어 도쿄도東京都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도쿄도청은 신주쿠에 위치하고 있다.

도쿄 타워


오다이바 대관람차

신주쿠, 시부야, 하라주쿠 등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알만큼 쇼핑으로 유명한 지역은 물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롯폰기, 독특한 일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아키하바라, 도심 속 한적함을 느낄 수 있는 우에노와 아사쿠사, 한적하고 우아한 카페 거리인 다이칸야마, 떠오르는 관광 명소 지역인 오다이바 등 세부 지역별로 톡톡 튀는 저마다의 색깔을 자랑한다. 모든 지역만 돌아봐도 며칠이 꼬박 소요될 만큼 넓고 볼거리 많은 도쿄의 매력! 한국 관광객의 수가 워낙 많다보니 웬만한 관광지에서는 한국어 안내가 잘 되어있고 한국어 구사가 가능한 직원이 있는 점포도 많다. 일본어를 잘 하지 못해도 도쿄 여행은 어려움 없이 충분히 가능!
최종 수정일 2016.07.26 수정요청

휴일과 축제

일본의 휴일

명칭
날짜
신년
1월 1일
성년의 날
1월 둘째 주 월요일
건국 기념일
2월 11일
춘분
3월 21일경
쇼와의 날
4월 29일
헌법 기념일
5월 3일
녹색의 날
5월 4일
어린이 날
5월 5일
바다의 날
7월 셋째 주 월요일
산의 날
8월 11일
경로의 날
9월 셋째 주 월요일
추분
9월 22일경
체육의 날
10월 둘째 주 월요일
문화의 날
11월 3일
근로자의 날
11월 23일
일왕 탄생일
12월 23일

TIP 알아 두면 좋은 연휴 기간
이외에도 골든위크(쇼와의 날~어린이 날), 오봉야스미(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일본 최대의 명절로 8월 15일을 전후로 해서 3~5일 정도), 연말연시(일왕 탄생일~신년 전후)에 긴 연휴를 보낸다.


도쿄의 축제

아사쿠사


크기도 다양, 종류도 다양한 도쿄의 축제!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전통 축제와 불꽃놀이부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등 현대식 축제까지 매달 수많은 이벤트가 펼쳐진다. 그 중에서도 오랜 시간 이어져온 전통적인 축제, 마쓰리는 화려한 볼거리로 많은 방문객의 발길을 이끈다.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큰 마쓰리는 일본의 3대 마쓰리 중 하나인 간다 마쓰리神田祭!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전투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시작되어 에도 시대부터 가장 큰 축제였다. 5월 15일 전후에 간다神田의 묘진 신사明神神社에서 열리며 일본의 3대 마쓰리 중 가장 서민적인 분위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간다묘진


에도의 3대 마쓰리 중 하나로 꼽히는 산자 마쓰리三社祭도 도쿄의 명물이다. 5월 셋째 주 주말에 아사쿠사浅草에서 열리며 화려한 가마 행진을 보기 위해 엄청난 인파가 거리에 모여든다. 가장 신나고 격한 분위기의 마쓰리로도 유명! 마지막으로 히에신사日枝神社에서 열리는 산노 마쓰리山王祭도 도쿄의 유명한 마쓰리! 6월 초에서 중순 사이에 10여 일간 열리는 여름 축제이다. 일본의 3대 여름 마쓰리로도 일컬어지며 다양한 행사와 왕이 타는 가마 행렬이 펼쳐진다.

아사쿠사

최종 수정일 2018.02.06 수정요청

날씨와 여행

도쿄는 4계절이 뚜렷하며 서울보다 낮은 위도에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비해 대체로 기온이 조금 높은 편이다. 겨울은 날씨가 맑고 따뜻한 편이며 여름엔 습도가 높고 매우 덥다. 대체로 6월 중에 장마가 시작되며 도쿄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강수량이 높은 편이다. 장마가 그치면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진다. 폭염으로 인해 매년 열사병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발생할 정도. 날이 많이 더운 만큼 바깥을 돌아다니기에는 힘겨울 수 있으므로 되도록 무더운 시기를 피해 도쿄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 더운 날씨 때문에 시원한 실내에만 머물고 싶어질 수 있다. 벚꽃 축제가 열리는 시기에 맞춰 봄이나 선선한 가을, 많이 춥지 않은 초겨울 정도의 날씨에 방문할 것을 권한다. 겨울은 우리나라에 비해 많이 춥지는 않지만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너무 두꺼운 패딩 점퍼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기를 추천한다.

일본 날씨 정보는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알 수 있으며, 일본 기상청www.jma.go.jp에서는 여행객을 위한 영문 안내를 제공한다. 지진과 화산 등 일본에서 유의해야 할 자연재해에 관련된 정보도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해보는 것은 필수. 간혹 자연재해로 위험이 발생하거나 교통수단이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일본을 방문하기 전에는 반드시 이 점을 확인해보자.
최종 수정일 2016.07.26 수정요청
댓글0
1

70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도쿄, 언제 가야 좋을까?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