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핑시선 여행

핑시선(平溪線)

핑시선은 싼댜오링(三道嶺)에서 징통(菁桐) 까지 12.9km를 왕복하는 단선 철도이다.
핑시선은 1910년 일본 식민지 시대에 지룽하곡에 탄광업이 발달하면서 석탄을 실어 나르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래서 역을 중심으로 촌락이 많이 형성된 것.
80년대에 핑시선 폐쇄 검토가 있었으나, 영화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핑시와 스펀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게 되었다. 그러면서 핑시선의 주요 역은 관광지가 되었고, 핑시선은 관광 열차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타이베이 메인 스테이션에서 이동하는 법

타이베이 메인 스테이션은 매우 크고 복잡한 곳. 하지만 TRA라는 표지판만 따라가면 어렵지 않다.
TRA 열차 티켓을 끊은 후, 4번 플랫폼에서 열차를 탑승하면 된다.

타이베이에서 루이팡(瑞芳) 또는 허우통(侯硐) 역으로 이동하게 되면, 그곳이 바로 핑시선 여행의 시작점.
열차는 일반 노선(Local Train)과 급행 노선(Express Train)이 있다. 일반 노선은 MRT 같은 일반 열차이며, 급행 노선은 기차처럼 좌석이 지정된 열차이다.
두 열차의 소요 시간이 크게 차이나지 않으므로, 좀 더 저렴한 일반 열차를 이용해도 무방하다.
단, 일반 열차는 좌석 지정제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열차 시간표 및 운행 정보는 타이완 철도 관리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타이베이 메인 스테이션 -> 루이팡 역
일반 열차(구간차, 區間車)
  • 요금 : 49TWD
  • 소요 시간 : 약 50분

급행 열차
  • 요금 : 거광호(莒光號) 59TWD, 자강호(自強號) 76TWD
  • 소요 시간 : 약 30~45분

타이베이 메인 스테이션 -> 허우통 역
일반 열차(구간차, 區間車)
  • 요금 : 56TWD
  • 소요 시간 : 약 55~60분

급행 열차(거광호, 莒光號)
  • 요금 : 67TWD
  • 소요 시간 : 약 55분


TIP 이지카드로도 이용 가능!
타이베이 교통카드인 이지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별도로 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MRT를 타듯 찍고 들어온 뒤, 구간차(區間車), 또는 거광호(莒光號)를 탑승하면 된다.
최종 수정일 2018.01.15 수정요청

핑시선 주요 여행지

핑시선 여행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는 허우통(侯硐) - 스펀(十分) - 핑시(平溪) - 징통(菁桐)이다.
1~2군데의 여행지만 방문할 예정이라면 이지카드를 사용하면 되고, 여러 곳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핑시선 원데이 패스를 구입하면 된다.

핑시선 원데이 패스(Pingxi Line 1-Day Pass)
  • 요금 : 80TWD
  • 발매 역 : 타이베이, 송산, 루이팡, 허우통, 스펀, 핑시, 징통 역 등

주의 사항
  • 당일에만 사용 가능하며, 날짜 스탬프가 없을 시 무효
  • 구간 내에서 자유롭게 승·하차 가능
  • 사용 후에는 환불 불가


허우통 侯硐

허우통은 탄광촌이 있던 마을로, 현재는 많은 고양이들을 만날 수 있는 고양이 마을로 유명하다.


스펀 十分, 핑시 平溪

스펀과 핑시는 역 좌우로 오래된 상가들이 연결되어 있는 사진 촬영의 명소이다. 천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곳!


징통 菁桐

징통은 핑시선의 종착역으로, '타이베이에 눈이 온다면'이라는 영화 촬영지로 유명해 많은 타이완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대나무에 소원을 적어 처마에 걸어 두는 풍습으로도 유명하다.


핑시선 노선도

주요 역 간 소요 시간
핑시선은 1시간에 1대꼴로 운행된다. 역에 도착하면 미리 시간표를 확인한 뒤 여행을 시작하도록 하자.

  • 루이팡 -> 징통 : 55분 소요
  • 루이팡 -> 허우통 : 5~7분 소요
  • 허우통 -> 스펀 : 20분 소요
  • 스펀 -> 핑시 : 12분 소요
  • 핑시 -> 징통 : 4분 소요
최종 수정일 2016.11.17 수정요청

고양이 마을 허우통(侯硐站)

허우통 역에서 하차한 뒤 마을로 가기 위해서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야 한다.
고양이 마을답게 역사 자체도 고양이의 몸통과 머리 형태를 하고 있다.
역사의 통로부터 고양이 그림으로 가득한데, 밖으로 나오면 고양이 몇 마리가 반갑게 여행객들을 맞이해 줄 것.

허우통이 고양이 마을이 된 데에는 재미있는 사연이 있다.
탄광촌이었던 허우통은 도시화로 인해 점차 쇠락해 가는 작은 마을이었다.
허우통에 사는 한 고양이 애호가 여인이 허우통 고양이들의 사진을 소셜 커뮤니티에 올리자, 이를 보고 전 세계의 여행자들이 모여들었다.
이에 발맞춰 허우통 주민들도 집 없는 고양이들에게 집을 만들어 주고, 마을을 고양이 컨셉으로 꾸미는 등 고양이 마을로 변모하게 되었다.
그 결과 현재는 연간 5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인기 여행지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없어지기 일보 직전의 탄광 마을이 최고의 여행지로 거듭날 수 있었던 건, 허우통 주민들의 동물을 돌보는 따뜻한 마음이 다른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기 때문일 것.
그 마음을 엿볼 수 있듯이 마을 구석구석에서 '플래시를 터뜨리지 마세요.', '개 출입 금지' 등 고양이를 배려한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허우통 고양이들은 사랑을 듬뿍받고 자란 고양이들 답게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와 장난도 치고, 밥을 조르곤 한다.
마을의 작은 점포에서 30TWD에 고양이 사료를 판매하고 있으니, 먹이를 주고 싶다면 꼭 사료를 사서 주도록 하자. 사람이 먹는 음식은 고양이에게 해가 될 수 있다.

허우통 역에서는 다양한 고양이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실제 고양이를 모델로 한 설명도 함께 있는 점이 재미있다.
지금은 세상에 없는 고양이 역장과 4대 천왕 캐릭터 등 귀여운 캐릭터 용품은 각각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모으는 재미가 있다.
최종 수정일 2016.11.17 수정요청

천등의 마을 스펀(十分)

밤하늘 수놓는 아름다운 천등이 있는 마을 스펀.
핑시선의 기찻길 양옆에는 천등 가게, 기념품, 먹거리 상점 등 다양한 상점들이 위치해 있다.
각 마을마다 테마가 있는 핑시선 여행답게 스펀에도 가장 매력적인 것을 찾자면 바로 천등을 말할 수 있다.

천등을 날릴 수 있는 상점 앞에 가면 가게 주인들이 호객행위를 할 것이다.
색이 없는 천등은 150TWD, 다양한 각기 다른 색이 있는 천등은 200TWD로 상점마다 가격이 모두 같다.
색이 있는 천등은 각 면에 있는 색마다 기원하는 의미가 다르다.
날씨 좋은 날에는 스펀을 들르는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천등을 날리며, 특히 해가 진 저녁에는 밤하늘을 빨갛게 수놓는 천등의 행렬이 낭만적이다.
타이완에서 천등을 날리며 소원을 빌고 싶다면 스펀역으로 향해라.

스펀 중심 거리에서는 떨어져 있지만 도보로 30분 정도 걷다 보면 스펀 폭포로 이동할 수 있다.
스펀 역에서 상점 거리를 지나 삼거리가 보이면 그대로 위로 쭉 직진한다.
골목길 사이의 계곡을 건너는 다리를 지나 굽이굽이 마을 길을 지나면 스펀 폭포에 도착할 수 있다.
시원한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가슴속까지 시원해진다.
옥색 빛의 폭포수가 시원하게 떨어지는 스펀 폭포는 스펀을 대표하는 또 다른 명물이라 할 수 있다.

스펀의 또 다른 명물을 찾는다면 바로 흔들 다리 장안교(靜安橋, 징안차오)를 들 수 있다.
구름 다리인 장안교는 128m의 다리로 스펀 역에서 마을로의 이동 수단이 된다.
다리 아래로는 스펀 계곡이 흐르며, 다리에서 아래를 바라보면 아찔하기 그지없다.
장안교는 스펀 역에서 상점 거리 방향으로 조금만 이동하면 바로 보인다.
최종 수정일 2016.11.17 수정요청

또 다른 천등의 마을, 핑시(平溪)

2011년에 개봉한 타이완 영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You Are the Apple of My Eye)'의 촬영지인 핑시 마을.
풋풋한 고등학생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영화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진 핑시 마을은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인기 마을이다.

관광 마을답게 역 주변으로는 기념품 상점들이 즐비해 있고, 천등을 날릴 수 있는 곳들도 꽤 있다.
기찻길 바로 옆에는 산 비탈길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마을이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벽화와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꾸며져 있다.
어디 한 곳 그냥 지나치지 못할 만큼 아름다운 마을인 핑시. 이곳 역시 맛있는 먹거리와 볼거리로 가득한 곳이다.

마을 중심을 흐르는 개천과 그 옆을 둘러싼 기찻길 그리고 자연.
푸른 산 옆에 위치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핑시에 도착하면 눈과 마음이 정화되는 기분이 든다.
기찻길에서만 천등을 날릴 수 있던 스펀과는 달리, 핑시에서는 기찻길과 언덕길 두 곳에서 천등을 띄울 수 있다.
천등 축제 때는 핑시의 밤하늘에 수백 개의 천등이 떠오르는 것을 볼 수 있으니 그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말자.
최종 수정일 2016.11.17 수정요청

대나무의 마을 징통

탄광의 중심지였던 징통. 나무로 만들어진 징통 역은 핑시선의 마지막 역이다.
역에 도착하면 소원이 적힌 대나무 통이 마을 입구부터 가득 걸려 있다.
종착역이기에 정차한 열차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철길은 사진 찍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징통 역에 도착한 열차는 10~20분 정도 정차했다가 다시 출발한다.

역 앞에는 작은 상점가가 늘어서 있는데, 이곳에서 대나무 통을 사서 소원을 적은 뒤 걸어 놓을 수 있다.
대나무 통에 매달 수 있는 끈은 색깔에 따라 의미가 각기 다르다.

역 아래에 위치한 빨간색 다리 '러브 브리지(Love Bridge)'를 건너면 징통 역의 명물인 Coal Cafe로 이어진다.
Coal Cafe는 석탄 공장이었던 곳을 카페로 개조한 곳.
낡은 외관의 일부는 그대로 두고, 내부는 깔끔하게 재단장하여 감성적인 카페로 재탄생한 공간이다.
최종 수정일 2016.11.17 수정요청
댓글0
1

64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핑시선 여행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