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규슈, 언제가야 좋을까

규슈 지역 안내

규슈九州 혹은 큐슈.
일본을 구성하고 있는 4대 섬 중 가장 남쪽에 위치한 규슈 지역은 후쿠오카뿐만 아니라 나가사키長崎, 그리고 멀리 오키나와沖繩까지 포함하고 있는 곳이다. 분쟁이 끊이지 않는 쓰시마섬對馬島도 규슈 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많은 시와 현, 그리고 섬으로 구성된 넓은 곳이지만 규슈에 들어가는 방법은 아무래도 후쿠오카를 통해 가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다. 이는 후쿠오카가 그만큼 규슈에서 중요한 곳이라는 의미이며,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대도시라는 뜻! 규슈를 구성하는 다양한 현縣, 시市를 먼저 이해하면 후쿠오카가 규슈에서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규슈 그리고 후쿠오카

규슈를 구성하는 시와 현 중에서 가장 대규모는 바로 후쿠오카福岡. 후쿠오카현福岡縣의 후쿠오카시福岡市로, 규슈의 중심 도시이다. 규모가 가장 크진 않지만, 100만이 넘는 인구 수로 일본 내에서도 대도시에 속하는 편이다. 후쿠오카 이외에도 기타규슈北九州, 나가사키長崎, 구마모토熊本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 규슈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후쿠오카를 통해 먼저 첫 발을 디디게 된다. 또한 기차가 잘 발달하여 인근도시로 1-2시간 내외면 충분히 갈 수 있다. 같은 규슈현이고, 지리적으로 멀지 않더라도 후쿠오카와 타 도시의 이미지는 천지차이!

후쿠오카 福岡
규슈 지역 중 가장 중심지로 정치 및 경제, 문화와 교통의 중심지이자 규슈의 출입문. 후쿠오카 하카타 지역에서 열리는 민속 축제(기온야마카사 마츠리)가 유명하다.

사가 佐賀
규슈에서 2번째로 작은 곳으로 다른 현들에 비해 특징이 적고 조용한 편. 도자기와 우레시노 강을 따라 사암의 균열에서 올라온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나가사키 長崎
신 3대 야경 선정 지역이며, 쓰시마섬을 포함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구마모토 熊本
지리상 규슈 지역의 중앙에 위치하였다. 최근 구마모토현 캐릭터 ‘구마몬’의 인기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산인 아소산 阿蘇山이 있으며, 온천으로 유명한 구로카와黑川 온천 마을이 위치해 온천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붐빈다.

오이타 大分
우리에게 익숙한 벳푸 別府와 유후인 由布院이 위치한 오이타현. 규슈여행자라면 반드시 들르게 되는 최고의 온천 여행지.

가고시마 鹿兒島
규슈 지역에서도 가장 남쪽에 위치한 가고시마. 규슈 남부 지역과 동쪽의 사쓰난제도薩南諸島 두 지역으로 나뉘며 따뜻한 기후와 화산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최종 수정일 2018.02.01 수정요청

후쿠오카 안내

후쿠오카는 규슈 지역 중에서도 가장 큰 현이자 중심 도시. 규슈를 여행하기 위한 여행자라면 반드시 후쿠오카를 통해 출입을 하게 된다. 국제공항과 국제항이 위치하여 출입도 편리하고, 지리적으로도 규슈의 입구에 위치하였기에 여러모로 중심지가 되고 있는 것!
후쿠오카현은 크지만, 그중에서도 여행자들은 후쿠오카현청이 위치한 중심 도시 후쿠오카시에 머무는 게 일반적이다. 후쿠오카시 여행 3일과 인근 지역 1일까지 3박 4일이면 규슈 여행을 가뿐하게 할 수 있기에 교통과 여행의 중심지인 후쿠오카시에 머무는 게 좋기 때문. 워낙 작은 도시기에 웬만한 거리는 걸어 다닐 수 있으며, 현지인들은 자전거면 만사 오케이!
크게 하카타역博多駅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후쿠오카 여행은 작은 섬인 나카스中洲를 거쳐 주요 쇼핑거리이자 시내 중심인 텐진天神을 둘러보는 것이 기본 코스다. 해안가 지역을 여행하고 싶다면 당연히 모모치 해변ももち海岸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 하루 정도의 시간이 있다면 근처 세이류 온천이나 다자이후太宰府, 멀리는 유후인由布院과 벳부別府의 온천까지 다녀온다면 베스트이다.

후쿠오카 세부 지역

하카타 博多
하카타역을 중심으로 한 교통의 요지. 후쿠오카를 비롯한 근교 지역으로 향하는 시외버스와 기차를 탈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숙소를 이 근처로 잡는다.

나카스 中洲
밤 문화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나카스에 숙소를 잡는 게 현명하다. 유명한 포장마차 거리 나카스 야타이屋台에서 밤늦도록 술을 마실 수 있고, 강가에 위치해 시원한 강바람을 즐기며 산책하기 좋다.

텐진 天神
후쿠오카의 중심지이자 쇼핑거리. 텐진 중심을 훑고 가는 지하상가부터 지상의 백화점까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어 쇼핑과 맛집을 두루 둘러보기 좋다. 근교 지역을 가지 않고 후쿠오카만 여행할 계획이라면 텐진에 숙박을 잡는 게 좋다. 오호리 공원도 가깝다.

모모치 해변 ももち海岸
석양이 아름다운 모모치 해변가. 힐튼 호텔과 호크스 타운, 후쿠오카 타워가 위치해 있다. 야경을 감상하고 한적한 후쿠오카를 즐기고 싶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기를 추천.
최종 수정일 2016.09.19 수정요청

휴일과 축제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博多 祇園山笠

후쿠오카의 가장 큰 휴일이자 축제는 매년 7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열리는 하카타 기온 야마카사博多 祇園山笠! 마을 별로 레이스를 하듯 마차를 들고 경쟁하는 이 축제에서는 후쿠오카의 건장한 남자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다. 훈도시ふんどし라 불리는 일본 전통 속옷을 입고 수백 명의 남자들이 하카타 주변을 뛰어다니는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관문과도 같은 행사로 후쿠오카에서는 기온 야마카사가 열려야 비로소 여름이 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

축제의 시작은 7월 1일부터로, 후쿠오카 전역의 주요 지점에서 10m 이상의 높은 야마카사 山笠들을 관람할 수 있다. 마차의 양면을 다르게 꾸며 놓았는데, 전면에는 일본 전통 무인과 인물들, 뒷면에는 야마카사를 전시한 곳의 특징이 꾸며져 있다. 2013년 호크스 타운 야구장 앞의 야마카사는 소프트 뱅크 호크스 팀의 감독들과 선수 그리고 캐릭터가 야마카사에 등장하기도. 이외에도 여러 만화 캐릭터도 장식되어 있는 등 가장 일본스러운 이미지로 가득 찬 것이 바로 야마카사!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7월 15일 새벽 4시 59분에 쿠시다 신사櫛田神社에서 출발하는 야마카사 레이스! 실제로 사람들이 메고 뛰는 것이기 때문에 전시되어 있는 야마카사에 비해 소규모지만, 그 무게는 엄청나다. 야마카사가 행진하는 코스에 따라 관람객들이 모여 있는데, 그 인파가 만만치 않다! 좋은 자리를 선점하려면 최소 새벽 3시에는 자리를 잡아야 한다.

코스 내내 각 마을의 물통이 있는데, 힘을 내라는 의미로 ‘오이싸! 오이싸!’를 외치며 물을 뿌리는 것이 하나의 관례. 바로 근처에 서 있다면 물을 쫄딱 맞을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알아두자.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답게 날씨는 너무 덥고 뜨겁지만, 축제의 열기를 즐기다보면 더위가 싹 가실 정도! 워낙 많은 사람들이 구경을 하러 오기 때문에 축제 시즌 빠른 비행기 예약과 호텔 예약은 필수이다.

TIP! 야마카사 마츠리 = 대형 세일 기간!
7월 1일부터 15일까지 열리는 야마카사 기간은 단순 마츠리祭 기간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텐진 쇼핑 거리의 지하상가부터 백화점, 각종 쇼핑 센터들이 대형 세일을 하는 기간! 최소 20%부터 최대 70%까지 세일을 하며, 매장마다 크게 SALE을 붙여 놓기 때문에 눈치를 못 챌 수가 없다. 일본의 웬만한 브랜드는 모두 있고 국내에 아직 입점하지 않은 브랜드나 일본에만 들어오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기본 15일까지. 하지만, 상점에 따라 7월 말일까지 세일이 이어지기도 한다. 8월 2차 세일 기간도 있지만 다양하고 많은 물건 확보를 위해서는 아무래도 7월이 베스트!


일본의 휴일

명칭
날짜
신년
1월 1일
성년의 날
1월 둘째 주 월요일
건국 기념일
2월 11일
춘분
3월 21일경
쇼와의 날
4월 29일
헌법 기념일
5월 3일
녹색의 날
5월 4일
어린이 날
5월 5일
바다의 날
7월 셋째 주 월요일
산의 날
8월 11일
경로의 날
9월 셋째 주 월요일
추분
9월 22일경
체육의 날
10월 둘째 주 월요일
문화의 날
11월 3일
근로자의 날
11월 23일
일왕 탄생일
12월 23일

TIP 알아 두면 좋은 연휴 기간
이외에도 골든위크(쇼와의 날~어린이 날), 오봉야스미(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일본 최대의 명절로 8월 15일을 전후로 해서 3~5일 정도), 연말연시(일왕 탄생일~신년 전후)에 긴 연휴를 보낸다.
최종 수정일 2018.02.01 수정요청

날씨와 여행

후쿠오카를 포함한 규슈 지역은 우리나라보다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일본에서도 최남단 지역에 속해 언제나 따뜻한 날씨를 유지하는 편이다. 게다가 바닷가에 가깝기 때문에 습기 가득한 바닷바람과 뜨거운 공기까지! 여름에는 특히 더욱 덥고 습하기 때문에 여름에 후쿠오카를 방문한다면 숨이 턱 막힐지도.
뜨거운 기온만큼 뜨거운 온천도 발달했기에, 후쿠오카와 규슈를 방문하는 여행객은 주로 가을과 겨울, 즉 10월부터 2월에 대거 몰리는 편이다.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매해 발생할 정도니, 여름의 규슈 여행은 열사병에 주의하고 물을 늘 갖고 다니는 것이 좋다.

온도가 높은 건 물론 자외선 지수도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상당히 높은 편으로, 일본 기상청에서 기상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0~12 중에 10과 11을 상회하는 높은 지수이다. 그렇기에 여름철 후쿠오카 여행은 여름의 초입인 야마카사 기간을 추천하며, 가능하면 겨울에 여행하는 것을 권한다. 10월부터 2월에 이르는 겨울 기간의 후쿠오카와 규슈 지역은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기에 한국을 벗어나 가까운 곳으로 추위를 피해 여행을 하기에 부담이 없다. 온천도 유명하니 유후인由布院과 벳부別府 지역으로 겨울 몸보신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따끈한 온천을 즐기며 후쿠오카와 규슈 여행을 제대로 느껴보자.
일본의 날씨 정보는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일본 기상청 사이트 www.jma.go.jp 를 방문하면 여행객을 위한 영문 안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날씨 이외에도 지진과 화산, 폭염과 자외선 지수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일본은 자연재해가 빈번한 편이므로, 방문시기에 재해가 있을지 걱정이 된다면 사이트를 미리 확인해 보자.
최종 수정일 2016.06.10 수정요청
댓글0
1

55명의 여행자가 업데이트 및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오픈에디터 신청하기

리뷰 신고하기

신고하는 이유를 선택해주세요.

신고하시면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한 후 삭제 조치 할 예정입니다.
허위 신고되지 않도록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수정 요청

규슈, 언제가야 좋을까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잘못된 정보가 있어요!
  • 추가 정보가 있어요!
  • 장소 추가해 주세요!
  • 기타
요청 등록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