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정보&팁] 시베리아 횡단열차 정보
2018.09.18 11:00 조회수 1,653 신고

시베리아 횡단열차 정보 올려 봅니다. 

 

1. 기본 정보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중심은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이며 동쪽 끝은 블라디보스토크, 서쪽으로는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에스토니아의 탈린까지 갈 수 있습니다. 배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시는 분이시면 거기 있는 기차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 표를 살수 있습니다.

 

2.  영어는 절대 통하지 않습니다.

러시아는 영어를 쓰는 나라가 아닙니다. 기차역에서 영어 할 줄 아는 사람을 만날 행운은 거의 없습니다. 러시아 젊은이들은 영어를 좀 하긴 하는데, 시베리아 횡단 열차 잘 안 탑니다. 

 

3. 기차표 가격 및 정차

기차표 가격은 어디서 타고 어디서 내리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단, 기차표는 패스 개념이 아니라서 블라디보스톡-모스크바 구간을 끊어서 중간에 내린다면 다시는 탈 수 없습니다. 내리면 끝. 물론 중간중간 정차할 때는 잠시 내려도 됩니다. 큰 도시에서는 30분, 1시간 정도 정차하면서 열차 점검도 하고, 객차를 분리하고 다른 객차를 붙이기도 합니다. 소도시에서는 몇 분 정차하고 바로 출발합니다. 객차 앞, 뒤에 어디에서 몇 분 쉬는지 알 수 있는 표가 있긴 한데 키릴문자를 읽으실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각 객차마자 객차장(?)이 있어서 내가 내려야 할 역이 되면 미리 알려 줍니다. 

 

222.jpg

 

 좀 큰 도시에서 열차가 정차하고 있는 광경입니다. 다들 우르르 몰려 나와 있죠. 이 때 역에 매점이 있으면 사람들이 몰려가서 먹을 것을 삽니다. 주로 보드카와 도시락, 물을 사더군요. 

 

 

4. 기차 시간표

 

시베리아 횡단열차 기차표와 시간표에 나와 있는 시간은 모스크바 표준시입니다. 헷갈리시면 안 됩니다. 

 

8777.jpg

 

5. 기차 이용 팁

기차에 식당 칸도 있고, 카트를 끌고 다니며 먹을 것을 팔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본인이 먹을 것은 타기 전에 미리 챙기셔야 합니다. 각 객차마다 뜨거운 물은 공짜로 주기에 유명한 도시락 라면을 사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컵, 접시, 숟가락 등은 없으니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6. 시베리아 열차내 분위기

 시베리아 횡단열차하면 영화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에 나오는 그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생각하시던데, 그건 꾸뻬라는 비싼 칸이고, 보통은 쁠라츠카라는 보통칸을 탑니다. 베개, 이불 등은 탑승할 때 주며, 내릴 때 반환해야 합니다. 침대는 2층침대인데 발판을 밟고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2층은 상당히 공간이 좁으니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아래쪽 침대 자리를 사세요. 그리고 낮 동안은 윗 침대 사람이 아래 침대에 내려와 있어도 아래침대 사람도 이해해 주는 분위기입니다. 

 

적지 않은 수의 남자들은 일단 기차를 타자마자 웃통 벗고 보드카를 마시기 시작하지만 취해서 술주정은 커녕 고성을 지르는 사람조차 단 한 명도 못 봤습니다. 그리고 각 객차 사이에서는 흡연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66666.jpg

 

 

7. 샤워 & 화장실  

블라디보스톡에서 모스크바까지는 1주일이 걸립니다. 씻는게 문제인데 꾸뻬는 안 타봐서 모르겠고, 쁠라츠카에 타셨다면 샤워는 포기하셔야 합니다. 빈 생수통으로 물 받아서 대충 알아서 닦으셔야 합니다. 화장실은 페달을 밟으면 뚜껑이 열리고 바로 선로 위로 오물이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역 도착 전 30분, 출발 후 30분은 화장실 사용 할 수 없습니다라고 들었는데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8. 취침 등

밤 10시 정도 되면 객차장(?)이 객차의 등을 취침등으로 바꿉니다. 군대 취침등 생각하면 됩니다. 비행기에 있는 독서등은 없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때부터는 다들 조용히 하고 자는 시간입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 러시아의 낭만 이런거 없습니다. 본인이 쾌활한 성격이고 사람 만나는데 거리낌이 없다면 러시아어를 못 해도 즐겁게 지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말 지루함의 끝을 보고도 남을 곳이 시베리아 횡단열차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좋아요 2
이전 글 롬복의 추억은 팔찌로~ (1) 첨부파일 2018.09.18
다음 글 가을 여행, 효도 여행 어디가 좋을까요? (1) 2018.09.17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