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남훈녀 가장 많은 해변은 어디? 
익스피디아 해변여행 보고서 2017

한국인은 열성적으로 해변여행을 준비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인이 해변여행을 위해 다이어트에 쏟는 시간은 한 사람당 총 44.8시간이었으며 전 세계 평균 8.7시간에 비해 약 5배 길었다. 또한, 한국인들은 여행을 준비하면서 수영복, 비치웨어 등 의류를 구매하는 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평균 59.9달러(약 6만 8천 원)의 두 배에 가까운 97.6달러(약 11만 1천 원)를 소비했다. 이렇게 단단히 준비하고 떠나는 해변여행, 한국인이 선호하는 해변 활동부터 훈남훈녀가 많은 해변 여행지까지 익스피디아가 낱낱이 파헤쳐보았다.  전 세계 주요 17개국 1만5,3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익스피디아 해변 여행 보고서(Expedia Flip Flop Report)’를 지금 바로 만나보자.


4

수영복은 사지만 수영은 NO!
한국인이 해변에서 진짜 하고 싶은 활동은?

한국인의 해변여행은 활기찬 액티비티나 관광 활동보다 주로 휴양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해변활동은 1위 산책(60%), 2위 일출과 일몰 감상(47%), 3위 음악 감상(44%) 순으로 주로 정적인 휴식에 집중됐다. 다른 나라의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수영(55%), 해변 파티(26%) 등 활동적인 일정에 대한 선호도는 각각 33%, 10%에 그쳤다.

3

해변에서의 휴식을 방해하는 업무 경험은? 

휴식을 취하기 위해 해변으로 여행을 떠나지만, 해변여행 중에도 일을 해야 했던 사람이 많았다. 전 세계 평균 48%가 해변여행 중 업무 경험이 있으며, 한국인(65%)은 인도인(69%) 다음으로 여행 중 업무 경험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1

이것만 조심하면 돼!
해변여행 대표 걱정거리 TOP3

여행을 방해하는 업무 외 해변여행의 걱정거리로는 무엇이 있을까. 다른 나라 사람들이 여행 중 절도(70%), 숙박 시설 수준(70%)을 주로 걱정하는 동안, 한국인은 특히 자녀에 대한 걱정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중 자녀를 걱정하는 세계인은 평균 64%에 그친 반면, 한국인의 80%가 아이에 대한 걱정이 크다고 답변했다.

2

한국인 10명 중 8명이 걱정하는 이유는?
가장 흔한 아이 걱정 TOP 3

한국인 10명 중 8명이 해변여행 중 아이에 대한 걱정이 크다고 답한 가운데, 가장 흔한 아이 걱정은 무엇이었을까. 답변을 보았을 때 해변 여행지를 정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요소인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들이 많았다. 답변 중에는 물에 빠지는 것(73%)이 가장 많았고, 감기에 걸리는 것(64%)과 해파리에 쏘이는 것(63%) 순이었다.

6

이런 건 정말 보기 싫다!
한국인이 꼽은 해변 꼴불견 BEST 3

갑자기 주어진 업무와 많은 고민거리 외에도 해변여행을 방해하는 요소는 또 있다. 바로 여행지에서 마주치는 꼴불견 여행객들이다. 한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해변가 최고 불청객으로는 취객(74%)과 자리 뒷정리를 하지 않는 사람(71%)이 뽑혔다. 대놓고 애정 행각을 하는 사람(57%)에 대한 불만도 많았다.

5

나만 알고 싶어!
훈남, 훈녀가 많은 해변 여행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