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여행후기] 1박2일 강화도 여행 : 수도권 근교여행 강화아르미애월드
2017.11.16 00:52 조회수 2,708 신고

 

 

 

1박2일 강화도 여행

[2017.10.22 - 10.23 : 수도권 근교여행 강화아르미애월드]

· 사진 | 옷장주인 그 여자




 





∞ 1ADY-10 : 강화도여행의 둘째날 첫 일정은 강화아르미애월드였습니다. 강화 아르미애월드는 약쑥을 통해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강화약쑥을 테마로 다양한 체험과 온새미로공원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복합문화체험단지인데요. 첫 날, 빠듯한 일정으로 쌓였을 피로를 약숙체험을 통해 풀기위해 아르미애월드에 방문을 했습니다.


<ADDITIONAL INFO>
※ 이용요금 : 농경문화관 무료, 온새미로 무료, 약쑥체험 5,000원~, 브이트리 문화체험 5,000원~
     운영시간 : 온새미로 매일 09:00 ~17:00
                        농경문화관 매일 09:30 ~ 16:30
                        아르미애마트, 약쑥체험, 체험학교 매일 10:00 ~ 18:00

     홈페이지 : http://www.ganghwa.go.kr/open_content/armiae/



 



강화아르미애월드는 강화군 농업기술센터 옆에 위치해 있어요.




.5천년 단군 역사속에우리 민족의 근간에서 뿌리내려온 쑥, 그 중에서도 아르미애월드에서 느껴볼 수 있는 강화약쑥은 서해의 해풍과 안개속에 그윽한 박하향을 품고 자라, 예로부터 한의학적 효능이 뛰어나기로 알려져 있다고해요. 이러한 품질 좋은 강화도에서 생산된 약쑥을 생산, 가공, 유통, 체험을 원스톱 서비스화하여 신뢰와 믿음으로 보답해 주기 위한 공간이라고 합니다.

아르미애월드에 도착하니 돈돌라리밥상, 온새미로공원, 농경문화관 등 다양한 컨텐츠들이 하나의 마을처럼 구성이 되어 있더라고요. 이정표가 친절하게 적혀 있어서 컨텐츠 이용하기에 무척 편리해요.




도착하자마자 저희가 향한 곳은 온새미로였는데요. 약쑥웰가 건물을 왼쪽에 두고 아름답게 펼쳐진 공원을 가로지르면 온새미로가 나타나는데요. 가을날 소복히 쌓인 낙엽을 밝고 거니는 공원이 너무 좋더라고요. 정원을 어찌 이렇게 예쁘게 꾸며놨는지... 평일에 방문하니 사람들도 많지 않아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에 너무 좋았습니다.




공원을 가로지르면 온새미로가 나타납니다. 온새미로는 1438년 강화도에 세계 최초의 난방온실이 있었다는 세종실록의 기록을 근거로 복원한 조선실록과 9,918㎡의 넓은 면적으로 조성된 미로인데요. 수도권 근교여행지에서 무료로 미로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드물기 때문에, 강화도 여행 중이라면 한번쯤 들려보면 좋은 곳 입니다.




생각보다 넓은 규모를 자랑하는 온새미로. 인생샷 찍기에도 너무 좋은 예쁜 곳이에요.




본격적으로 미로에 진입하기 전 위쪽에서 미로를 살펴봤는데, 산책하기 너무 미로공원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규모만큼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 미로 구조에 살짝 당황.




미로를 못 빠져 나오면 어쩌나...걱정하며 드디어 온새미로입구에 진입을 하였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미로가 복잡하지는 않더라고요. 약 10분정도면 충분히 미로를 빠져나올 수 있도록 구조가 되어 있어요.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다닌 곳은 바닥이 잘 다져져 있어서 글 찾는데 수월하더라고요.




온새미로 출구쪽으로 나오면 세계 최초의 과학영농 온실인 조선 온실을 재현해 놓았는데요. 조선온실은 1438년경 강화도에 옮겨 심은 귤나무가 겨울을 날 수 있는지 시험하기 위해 감귤온실을 제작, 활용하였다고해요. 온실에서 키운 귤나무 높이가 무려 10척이나 되었다고 하니 이 시대의 감귤 온실의 규모도 대략 짐작을 할 수 있는데요.

이 조선온실이 의미가 깊은 이유는 세계 최초의 난방온실이고, 기존 과학적 난방온실의 시초로 알려진 1619년 독일 하이델베르크 난로를 이용한 난방온실과 비교해도 180년이나 앞선 것이라고 하니 얼마나 대단한 온실인지 짐작이 가지 않나요?




온실 안으로 들어가니 후끈한 열기가 느껴져요. 재현한 온실이지만 그 온실효과가 확연히 느껴지는데요. 온실 안으로 들어가면 입구 옆에 이렇게 솥이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마치 옛 가옥의 부엌처럼 생겼는데요. 이 공간은 관을 솥에다 연결하고 불을 넣어 수증기를 안으로 끌어드리는 역할을 하는 곳인데요. 난방온실의 핵심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온실 내부로 들어가면 이러한 구조가 펼쳐지는데요. 온실내부의 핵심은 남향으로 살창을 달고 기름을 먹힌 한지를 바른 천장이에요. 현재는 재현한 모습이기 때문에 아크릴로 천장을 만들어 놓았지만 실제로는 기름먹인 한지를 발랐다고 합니다.




온실에는 가짜 귤나무로 당시 온실 상황을 재현을 해 놓았습니다.




온실 기둥에 조선온실의 핵심 보온 역할들이 적혀 있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가마솥 수중기 온습도조절과 남향창 기름먹힌 한지 보온효과 외에도 세방면을 황토벽으로 담을 쌓아 만들어 보온효과를 높혔고, 구들을 만들되 연기가 새지 않도록 하여 구들 위의 흙을 한자반 정도 쌓아 지중난방을 했다고 합니다.

짧은 관람이지만 조선온실까지 살펴보면 온새미로의 관람은 끝이나는데요. 예쁜 사진과 함께 조선온실의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체험의 장이었네요.




온새미로 관람 후에는 약쑥웰가로 향했습니다.




원래는 약쑥체험을 바로 진행하려고 했는데요. 아침을 건너뛰다 보니 허기짐이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약쑥체험 전 돈돌라나밥상에서 아점을 하기로 했습니다. 돈돌라나밥상은 원산지표시 우수음식점으로 강화섬쌀 밥집으로 인정을 받은 곳이더라고요. 건강한 밥상을 맛 볼 수 있는 곳이라 그런지 식사를 하기 위해 찾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상당히 넓은 공간의 돈돌라나밥상. 단체모임이나 회식장소로도 좋을 것 같아요.




돈돌라나밥상은 국내산 최고급 재료와 요리의 명장들의 솜씨를 통해서 식사와 문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즐거운 밥상을 제공하는 곳인데요. 추어탕을 시작해서 갈비탕, 수제돈가스, 한우설렁탕, 보쌈 등 다양한 건강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수제돈까스를 주문했습니다. 음식을 주문하니 잠시 후 정갈한 밑반찬이 차려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신선하고 맛이 좋더라고요.




그리고 누구나 좋아할 신선한 배추김치까지...! 음식이 정말 정갈해서 기분이 더 좋았습니다.




잠시 후 드디어 수제돈까스가 나왔습니다. 비쥬얼만으로도 너무나 맛있어 보이는 돈까스. 바삭해 보이는 튀김에 신선한 야채샐러드. 그리고 푸짐한 양까지 왜 많은 분들이 아르미애월드의 돈돌라리밥상으로 식사를 하러 오는지 알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수제돈가스와 함께 나오는 된장국. 돈까스와 함께 먹기에 좋더라고요.




정갈하고 푸짐하게 차려진 수제돈까스. 정말 양이 넉넉하고요. 야채샐러드도 너무 신선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돈까스도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게 무척 맛있게 식사를 했네요.

점심시간이 되니 정말 많은 분들이 돈돌라리밥상에 식사를 하러 오셨는데요. 맛도 훌륭하고 가격도 부담되지 않아 강화도 맛집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 같은 건물 1층에 위치해 있는 약쑥체험장으로 향했습니다. 저희가 아르미애월드에 온 목적인 약쑥체험을 위해서 였는데요.




1층으로 내려가니 넓은 홀이 나타났는데, 약쑥체험장과 함께 강화도 특산물 등을 구경할 수 있도록 진열이 되어 있어요.




강화도 특산물과 문화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코너들.




그리고 약쑥관린 체험실들이 이렇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약쑥가공체험실, 약쑥산소찜질방, 약쑥발관리실, 체험학습장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곳이에요. 강화약쑥체험장은 약쑥황토볼 찜질방의 아늑함과 최상의 서비스를 결합한 강화약쑥 테마 체험공간인데요. 약쑥황토볼 찜질은 둥글둥글한 약쑥황토알갱이들을 찜질방 내부에 깔아 덮기도 하고 피부에 문질러 원적외선의 기운을 불어넣을 수 있는 원리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약쑥찜질체험은 약쑥황토볼족욕과 약쑥황토볼찜질방, 약쑥숯찜질방, 약쑥좌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다음일정을 위해서 간단하게 사자발쑥 족욕을 체험하기로 했는데요. 인포메이션에 원하는 체험을 접수 후 결제를 하고 체험을 진행하면 됩니다.




바로 이곳에서 사자발쑥 체험이 진행이 되는데요. 바로 위의 기계가 사자발쑥 체험을 진행하는 족욕기계입니다.




서서히 예열이 되면서 따뜻해 지는 족욕기계. 양말을 벗고 기계안에 발을 넣으면 되는 아주 간단한 체험이에요. 족욕기에는 이렇게 사자발쑥이 들어있어요. 쑥향이 그윽하게 나는게 너무 좋더라고요. 약간은 까실까실 한 느낌이 나는데 익숙해지면 괜찮아요. 보통 이렇게 쑥체험을 진행하면 위생에 괜찮나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정기적으로 쑥을 갈아주는 데다, 쑥은 살균작용이 탁월해 위생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쑥속에 발을 쏙 집어넣으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족욕체험은 약 20~30분 정도 진행이 되는데요. 족욕장 앞쪽에는 약쑥에 효능 및 설명에 대한 영상이 나오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체험이 가능하더라고요. 저희는 영상을 보면서 꿀잠까지 잤다는~

저희는 이번에 족욕 체험을 진행했지만 만약에 찜질이나 좌욕을 즐기게 되면 찜질복, 좌욕복, 바이오버섯, 수건은 무료로 제공을 해준다고 해요. 약쑥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은 가볍게 몸만 오시면 될것 같습니다.




족욕체험을 하는동안 마실 수 있도록 쑥차도 서비스로 제공해 주셨습니다. 엄청 진해서 많이 쓰더라고요. 하지만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 몸에 좋다고 하니까 써도 깨끗하게 다 마셨네요.




그렇게 꿀같은 휴식시간이 된 사자약쑥 족욕 체험이 끝난 후 1층 정문으로 나오니 농가의부엌이라는 코너가 있더라고요. 강화의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하고 가공한 제품들이 소개되는 코너인데요.




약쑥체험장 옆에 있는 아르미애마트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더라고요. 아르미애마트에서는 강화도 특산물을 비롯해 다양한 기념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약쑥체험을 마친 후 농경문화관을 들렸습니다. 원래 일정에는 있지 않았는데,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고 해서 한 번 방문을 해봤는데요.




농경문화관은 우리 전래의 농경문화와 종자의 소중함과 강화도 토종종자를 전시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농업.농촌문화교육 공간인데요. 사실 어른들 부다는 아이들 교육현장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입니다.




농경문화관 로비에는 씨앗으로 그린 멋진 그림도 전시가 되어 있어요. 또한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휴식할 수 있는 휴식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농경문화관은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입장 전 전자방명록 작성을 필수로 해야 하는데요. 방문객 집계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농경문화관에 입장을 하면 제 1전시실 '씨앗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씨앗의 생성과정부터 씨앗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알 수 있는데요. 어린 친구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림과 참여 활동이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농경문화관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농업.농촌문화의 소중한 가치에 대한 살아있는 교육을, 어른들께는 농촌의 향수와 풍요로움으로 도심의 굴레에서 벗어나 지친 마음을 여유롭게 만들어 주는 곳인데요. 전세계의 다양한 씻아들을 살펴보고 그 역사까지 들여다 볼 수 있어 흥미롭게 관람이 가능합니다.




특히 제 1전시실 씨앗이야기 전시에서는 강화토종종자전시실이 있어 다양한 강화의 토종종자씨앗들을 살펴볼 수도 있는데요. 강화토종종자가 이렇게 많다는게 너무 신기하고 흥미로웠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제 2전시실이 나타나는데, 제 2 전시실은 '농업역사이야기'전시가 진행중입니다. 삼국시대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의 농업의 역사가 알기쉽게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교과서에서는 보기 힘든 농업에 대한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라 교육에도 무척 좋을 것 같았습니다.




과거 농업에 사용된 농기구를 비롯해 과거 농업의 모습들도 재현이 잘 되어 있는데요. 아이들에게는 진귀한 관람이 어른들에게는 추억이 돋는 관람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농업역사이야기 전시의 마지막은 농업고서와 우리나라 전통 농업시설들의 전시로 끝이 나는데요. 쉽게 보지 못하는 옛 선조들의 전통 농기구와 농업시설들을 한 곳에서 관람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평소 씨앗과 농업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강화아르미애월드의 농경문화관을 통해 우리나라 농경역사에 대해 다시한 번 살펴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네요.

아르미애월드는 수도권 근교여행지로 교육, 체험, 힐링을 모두 할 수 있는 종합복합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자녀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여행일정에 포함해 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농경문화에 대한 교육과 함께 온새미로에서의 미로체험 그리고 약쑥체험을 통한 힐링까지 가능한 강화도 여행지입니다. 체험활동외에는 전시관람 등의 이용요금도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방문해 보기 좋을 것 같네요.


 

 

  • 좋아요 1
이전 글 1박2일 강화도 여행 : 조짜장, 교동대룡시장 (21) 사진 2017.11.16
다음 글 1박2일 강화도 여행 : 강화테라스펜션 (9) 사진 2017.11.16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