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여행후기] 1박2일 강화도 여행 : 강화도가볼만한곳 - 성공회강화성당
2017.11.13 00:49 조회수 2,534 신고

 

 

 

1박2일 강화도 여행

[2017.10.22 - 10.23 : 강화도가볼만한곳 - 성공회강화성당]

· 사진 | 옷장주인 그 여자




 





∞ 1ADY-2 : 고려궁지 일정 후 찾은 곳은 개인적으로 이번 강화이야기투어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는 성공회강화성당 이었습니다. 정말 여윤이 크게 남을 정도로 근사하고 좋았던 곳인데요.제가  강화도가볼만한곳으로 강력 추천해 드리는 곳 중 하나에요. 만약 강화도여행을 다녀오신다면 꼭! 성공회강화성당은 들려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성공회강화성당을 가는 길이 너무나 예쁘고 좋은데요. 산책코스로도 너무 훌륭해 보이더라고요. 특히 선선한 가을바람 맞으며 자전거투어를 즐기니 기분까지 상쾌해 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바로 이 곳이 성공회강화성당 정문입니다. 저희가 방문한 시간에는 예배가 한창 진행중이라 저희는 조용히 후문으로 들어가서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후문으로 들어와 성공회강화성당을 둘러본 후 정문으로 나와 기념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정문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 성공회강화성당 스탬프투어 도장. 기념촬영 후 스탬프투어 도장까지 찍으면 고려궁전에 이어 스탬트 2개 클리어^^




바로 이 곳이 강화도가볼만한곳 후문입니다. 정만에 비해 한적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에요. 이 곳에 자전거를 파킹하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후문으로 들어가 메인인 성공회강화성당 앞으로 돌아왔습니다. 한창 예배중이라 정숙하며 가이드님의 설명을 들었는데요. 예배가 있는날에는 조금 더 예의를 갖춰 관람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성공회강화성당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11호로 지정이 되어 있는문화재 입니다. 대한성공회의 초대 주교인 코프에 의해 1900년(광무 4)에 건립이 되었는데요. 대한성공회의 역사는 1889년 코프가 초대 한국 주교로 영국에서 서품을 받음으로써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우리나라에는 한 사람의 신자도 없었고, 한국인에게 처음 세례를 배푼 것은 주교 축성이 있은 지 7년 뒤인 1896년 6월 13일에 강화에서 였다고 합니다.대한성공회에서는 이러한 인연으로 강화에 제일 먼저 성당을 건립한 것인데, 대한성공회에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니게 되었고, 현존하는 한옥 교회건물로서도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하네요. - 네이버 지식백과




성공회강화성당이 특별한 이유는 서유럽의 바실리카 양식과 동양의 불교사찰양식을 과감하게 조합시켜 건립하였기 때문인데요. 종교라는 것이 그 틀을 깨는 것이 쉽지 않은 것임을 감안했을때, 당시에는 엄청나게 파격적인 시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당시 우리나라에 시대적 배경이 녹아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외세 침략이 잦았던 당시 시대적 배경에 강화도 주민들은 외국인에 대한 적대감이 강했고, 이러한 적대감과 경계심을 허물기 위해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불교사찰의 양식을 결합해 교회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두 가지 종교의 결합은 쉽게 볼 수 없는 문화이기 때문에 사실 성공회강화성당은 그 역사적 의미나 문화재 이상의 가치가 있는데요. 문화재를 넘어 하나의 작품으로 생각하고 감상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 같습니다.

멀리서 보면 그저 불교사찰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교회적 모습을 군데군데 찾아볼 수 있는 성공회강화성당. 처마 끝에도 한국의 태극문양과 교회의 십자가 모양을 동시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창 예배중인 성공회강화성당. 덕분에 처음에는 내부관람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궁금해 이야기투어가 끝난 후 재 방문을 해서 내부를 감상해 봤는데요. 내부사진은 아래서 살펴보며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교회라고 믿기 힘들만큼 놀라운 점은 교회입구 옆에 위치해 있는 범종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범종에는 십자가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 종은 1989년 교우들의 봉헌으로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천장에 달려있는 종을 당기면서 예배시간을 알리곤 한다고 하네요.




언뜻보면 여느 사찰에서나 볼법한 범종처럼 느껴지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형태가 성공회를 상징하는 요소들로 변화되어 있는데요. 종메를 때리는 당좌를 연꽃 문양으로 처리하는 대신 성공회 십자가를 새겼고, 앞으로 톡 튀어나와야 할 종규 부분에도 켈트 십자가가 새겨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종을 매다는 종뉴역시 용머리 대신에 성령을 상징하는 불꽃 모양으로 처리되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교회에서 볼 법한 종루를 세워 종을 매달고 줄을 당겨 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범종각처럼 커다른 종을 매달아 놓고 종메로 때리는 것은 참 기이한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범종 옆으로는 기념비가 하나 세워져 있습니다. 배 위에 묘비석을 얹은듯한 모양새인데요. 성당이 자리잡은 곳이 섬인데다 교인 대부분이 어업에 종사하는 것을 고려하여 성당이 위치해 있는 터 모양이 배를 본뜬 모양으로 설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입구 외삼문부터 성전, 뒷편 사제관까지 늘어선 전체적인 배치와 구조가 기다란 배 모양을 본땄으며, 외산문은 뱃머리 역할을 다는데요. 강화읍과 남산을 향해 항해하는 형세를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 모양의 성당은 노아의 방주와 같이 세상을 구원하는 방주가 되자는 의지도 담겨 있다고 합니다.




본당을 돌아 뒤로가면 사제관이 나타납니다. 사제관 역시 한옥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대문에는 외삼문과 동일하게 태극문양에 성공회 십자가가 결홥된 문의가 그려져 있습니다. 한 때 이 곳은 사제들이 숙식을 해결하는 공간으로 사용이 되다가 현제는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활용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강화이야기투어에서는 예배로 인해 성당안은 둘러보지 못 한 후 그렇게 사제관까지 관람 후 다음일정으로 이동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투어가 끝난 후 별도로 성공회강화성당을 재 방문했는데요. 다시 한 번 들려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성당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성당 안으로 들어가면 방명록이 있는데, 저 역시 방명록에 짧게나마 기록을 남겼습니다.




성당 안에 대한성공회강화성당을 알리는 팜플렛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선 후에야 비로소 이 곳이 사찰이 아닌 성당임을 확연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톨릭을 상징하는 상징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인데요. 하지만 그 무엇보다 인상깊은 것은 서양식 바실리카 양식의 내부 공간입니다. 바실리카양식은 귀족의 집이라는 뜻으로 로마시대 법정과 집회장으로 쓰던 공공건물들을 가리키는데요. 기독교과 공인된 뒤에는 돈이 부족하여 기존의 공공건물을 예배 장소로 사용하면서 예배당 양식으로 자지를 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성당내부는 바실리카 건축양식에 출실해 측면 10칸 중 8칸은 예배실로 나머지 2칸은 성의실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 역시 기독교 건축의 특성을 반영한 것입니다.




밖에서 언 뜻 보면 2층구조로 되어 있다고 착각할 정도로 높은 천장과 그 아래로 길게 늘어진 서양식 조명들. 아이러니한 것이 동양의 가옥과 서양식 가옥이 이토록 조화로울 수 있다는 것이 그저 놀랍기만 합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인 이 동.서양의 조화가 뚜렷한 성공회강화성당을 경복궁을 건축한 목수가 지었다고 하네요.




예배당 양쪽에는 성당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진들이 길게 진열이 되어 있는데요. 그 세월과 역사가 고스란이 드러나는 사진들입니다. 사진들을 하나하나 구경하며 그 역사를 되집어 보는 것도 성공회강화성당을 구경하는데 큰 재미가 되었습니다.

성공회강화성당에서는 꽤나 오랜시간 꼼꼼히 관람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그 모습이 너무나 진귀했고, 놀라웠는데요. 그 웅장한 아름다움에 관람하는 내내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화도여행에서 강화가볼만한곳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되었네요.  






    

 

  • 좋아요 1
이전 글 1박2일 강화도 여행 : 용흥궁, 강화산성 동문 (7) 사진 2017.11.13
다음 글 모바일 작성글 마카오 술집이나 클럽 추천좀요~ (2) 2017.11.12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