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정보&팁] 오사카의 맛, 원조부터 트렌드까지
2017.03.28 09:36 조회수 3,664 신고

오사카의 맛, 원조부터 트렌드까지

오사카 미리 보기 '먹으러’ 오사카에 왔다면 이 정도는 알고 시작하자. 

오사카를 원조 미식 도시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과 지금 이 도시의 식도락가를 자극하는 새로운 키워드들.
 

메이드 인 오사카
역시 원조의 힘은 세다. 오사카가 낳고 키워낸, 오사카를 대표하는 음식들.

오므라이스
메이지유신 이후 서양의 영향을 받아 재창조한 일본 요리를 가리켜 ‘요쇼쿠養殖’라 부른다. 얼핏 서양식 같지만 알고 보면 지극히 일본적인 요리. 대표적인 예가 카레라이스와 돈가스, 고로케, 그리고 오므라이스다. ‘오믈렛’과 ‘라이스’의 합성어인 오므라이스는 잘게썬 채소와 햄, 닭고기, 토마토케첩 등을 넣고 볶은 밥을 오믈렛으로 감싼 요리다. 일본에는 서로 오므라이스의 원조라 주장하는 식당 2곳이 있는데, 도쿄 긴자의 ‘렌가테이’와 오사카 신사이바시의 ‘훗쿄쿠세이’가 그곳. 발상지에 관한 의견은 아직까지 분분하지만 어쨌든 1925년 오므라이스를 처음 상표 등록한 식당은 오사카 쪽이다. 밥 대신 야키소바를 넣기도 하는데, 이 경우 ‘오므소바’라 불린다. 일본 드라마 <런치의 여왕>을 보면 반드시 본토에서 먹고 싶어지는 요리.

다코야키
오사카 하면 떠오르는 절대적인 거리 음식이 있다. 한입 크기의 동그란 풀빵 안에 새끼손톱만 한 문어 조각이 콕콕 박혀 있는 음식. 바로 다코야키다. 국내에서도좀 크다 싶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가면 어김없이 다코야키 푸드 트럭이 성업 중이지만, 어쨌든 원조의 맛을 느끼려면 오사카로 향해야 한다. 1935년경 오사카의 ‘아이즈야 津屋’에서 처음 고안했는데, 본래 메뉴인 라디오야키(밀가루 반죽에 곤약, 양배추, 파 등을 넣고 구워낸 향토 간식)에 문어를 넣기 시작한 것이 그 기원이다. 오늘날 오사카의 평범한 가정이라면 전용 조리기구 하나쯤은 구비하고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음식. 보통 거리에서 판매하는 다코야키의 경우 밀가루 반죽 안에 잘게 자른 문어와 파, 생강절임, 덴카쓰(튀김부스러기) 등을 넣고 구워낸 뒤 소스와 마요네즈, 가쓰오부시, 김가루 등을 뿌려 먹는다.

오코노미야키
일본어로 ‘오코노미お好み’는 개인의 ‘기호’를, ‘야키 き’는 ‘굽다’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오코노미야키란 ‘기호에 맞게 원하는 재료를 굽는다’는 뜻. 1923년 간토대지진 직후 도쿄에서 처음 등장했으나 현재의 형태로 발전한 건 오사카로 전파된 이후라는 것이 정설이다. 오코노미야키를 메뉴로 내놓은 최초의 식당 역시 1946년 오픈한 오사카의 ‘보테쥬ぼてぢゅう’로 알려져 있다. 밀가루 반죽에 양배추, 참마, 덴카쓰, 생강절임, 고기와 채소, 해산물 등을 넣고 철판에 구워낸 뒤 소스와 마요네즈, 가쓰오부시를 듬뿍 뿌리는 것이 간사이풍 오코노미야키의 정석. 이때 이용하는 기구가 작은 뒤집개 형태의 고테인데, 만들 때는 물론 먹을 때도 젓가락 대신 고테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회전초밥
눈앞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스시 접시들의 향연, 회전초밥의 원조 도시가 오사카라는 사실을 아는지. 실제로 회전초밥은 오사카인의 야무진 상인 정신에서 출발한 메뉴다. 주인공은 1950년대 동오사카 공장지대에서 작은 스시집을 운영하던 시라이시 요시아키. 그는 혼자 많은 손님을 상대하기 어려운 스시집의 특성 때문에 메뉴 단가가 높아지는 것을 고민하던 중 아사히 맥주 공장의 벨트 컨베이어를 보며 폭풍 같은 깨달음을 얻는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회전초밥이다. 1958년 오사카의 ‘겐로쿠즈시元祿寿司’에서 시작한 회전초밥 시스템은 1970년대 이후 일본 전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스시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트렌드 인 오사카
크래프트 비어 열풍부터 소고기 붐까지, 지금 오사카를 점령한 미식 트렌드 3가지.

크래프트 비어 펍


최근 일본 주류업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이슈는 크래프트 비어 열풍이다. ‘일본 4대 맥주 기업’ 아사히를 탄생시킨 오사카도 예외는 아니다. 크래프트 비어 전문점뿐 아니라 매장에 아담한 양조 시설을 갖춘 마이크로 브루어리 펍 역시 속속 늘어나는 추세다. 일본에서는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소규모 독립 맥주를 ‘지비루地ビ一ル’라 부르는데, 최근 오사카에서 가장 핫한 펍으로 꼽히는 ‘비어 벨리Beer Belly’는 오사카를 대표하는 지비루 ‘미노 맥주Minoh Beer’의 직영 주점이다. 현재 오사카 내에 2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스타우트와 바이젠, 필스너, 페일 에일 등 10여 종의 미노 맥주와 다른 지역 지비루를 가벼운 타파스와 함께 맛볼 수 있다. 유자 맛이나 복숭아 맛 등 시즌 한정 맥주도 꼭 주문해야 하는 메뉴.

WEB 비어 벨리 www.beerbelly.jp


복합 라이프스타일 카페
오사카는 거리 곳곳에 카페가 넘쳐난다. 모델 같은 아가씨들이 모여 콜드 브루 라테를 즐기는 세련된 카페도 많고, 멋쟁이 할아버지가 커피에 크림을 듬뿍 올려주는 예스런 다방도 많다. 로컬에게 최신 트렌드를 묻자 “복합 카페”란 대답이 돌아왔다. 이를테면 가드닝 숍과 카페, 라이프스타일 숍이 결합한 공간. 지금 오사카에서 ‘가장 핫하다’는 카페가 바로 그랬다. ‘비오톱 오사카Bio top Osaka’는 도쿄에 본점을 둔 복합 라이프스타일 카페다. 기본적인 정체성은 다양한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을 선보이는 편집 숍이지만, 요즘 젊은 쇼핑족 사이에서는 오렌지 스트리트 쇼핑 전후로 꼭 한번 들르는 아지트로서의 역할도 상당하단다. 1층의 작은 온실과 카페부터 널찍한 옥상 정원까지 식물을 모티브로 한 인테리어가 단연 돋보인다.

WEB 비오톱 오사카 http://www.biotop.jp/osaka


소고기 전문점


오사카는 전통적으로 소고기 문화를 지닌 도시다. 흔히 고기 하면 도쿄에서는 돼지고기를 떠올리는데, 오사카에서는 소고기로 인식한다고. 최근 일본 전역에 번진 소고기 붐 현상에서 오사카가 단연 돋보이는 건 그런 이유에서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워낙 정육 기술과 메뉴가 발달한 덕에 다양한 전문점들이 꾸준히 내공을 쌓아왔기 때문. ‘야키니쿠 만노야’와 꼬치구이집 ‘구시-만’ 등을 운영하는 소고기 도매업체 겸 식당 브랜드 ‘만노야萬野屋’가 대표적인 예다. 7월에 추가로 오픈한 ‘만노야 벳테이’에서는 설로인, 립 로스 등 뼈째 구워내는 거대한 고깃덩어리를 주요 메뉴로 선보인다. 그릴에서 한 번, 오븐에서 다시 한 번 구워낸 만노 와규는 두툼한 지방 부위조차 부드럽고 고소하다.

WEB 만노야 벳테이 http://www.mannoya.com/allshops/bettei


<2016년 8월호>


에디터 류현경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오사카관광국 http://www.osaka-info.jp  

 

 

여행정보가 마음에 드시나요? 
더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트래블러를 방문해보세요!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