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여행후기] [안산] 옛 시간 따라 걷는 고잔역 기찻길
2016.12.07 18:37 조회수 3,747 신고

안산으로의 짧은 당일치기 나들이를 계획하던 중 사진을 찍는 몇몇 지인분이 추천해줘서 알게도 곳 고잔역 기찻길. 조금 더 정확한 명칭을 이야기하자면 옛 수인선 협궤열차길. 안산 고잔역이 중앙역까지 이어지는 지하철 아랫길 따라 이어진 짧은 이 거리를 걸어오기 위해 안산으로 향했다.


고잔역과 중앙역 지하철 선 따라 나란히 옛 수인선 협궤열차길이 이어진다. 지금 우리에게는 조금 낯설게 다가오는 수인선 협궤열차. 수인선 협궤열차길은 수십 년 전 수원과 인천을 이어주던 길이었다. 1995년 운영비도 비해 열차 운행 속도도 낮고, 안전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며 폐선 되었다. 그리고 현재 기차 되신 많은 사람들이 폐철길을 찾아오고 있다.
 


좁고 좁은 철로 양옆에는 작은 메시지들이 적혀 있었다. 얼핏 봤을 때 20가지 이상의 메시지들이 적혀 있었는데 그중 가장 마음에 드는 두 가지의 메시지를 찍었다. 20살. 1km 가량 이어지는 이 길을 걷다 보면 약 8년 전의 나를 만날 수 있는 걸까. 혼자 사색에 빠지기 참 좋은 메시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봄과 여름 그리고 가을로 이어지는 계절에는 철길 양옆으로 온갖 꽃들이 만개한다고 한다. 특히 코스모스와 해바라기가 만개하는 시기가 가장 이쁘다 단데. 겨울에 접어든 계절에는 쓸쓸함이 맴돌았다. 그래도 나쁘지 않다 옛 철길과 쓸쓸함은 어울리는 단어니까. 만약 겨울에 눈치 내린다면 더욱 분위기 있는 장소가 될 것 같다.
 


열차가 다녔던 길 치고 너비가 굉장히 좁다. 실제로 서 있는 열차의 너비를 보니 그 좁은 공간이 더 실감한다. 한 사람이 철로 위를 걸으면 꽉 차는 너비. 옛 열차였기 때문일까 이렇게 좁은 너비의 열차 속에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있던 모습을 생각하니 불편함이 느껴졌다. 
 


옛 수인선 협궤열차길에는 폐철길 말고도 구경할 요소들이 곳곳에 있다. 뭔가 종이
를 여러 가지 붙여 만든 것 같은 인형들이 있는데 수인선이 다나던 시절의 모습들을 형상화 한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옆에서 인증 사진 찍으면 재미있는 사진들이 나올 것 같다.
 


그리고 옛 수인선 협궤열차길 옆에는 계절의 숲이라는 작은 문화공간으로 있다. 오이도와 서울을 오가는 4호선 철로 밑 다리 교각에 색을 불어넣은 이 장소는 어둡고 소외된 사람의 발길을 이어간다는 의미로 이을'계', 끊을'절'을 써서 계절의 숲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계절의 숲은 나눔숲, 씨앗숲, 열매숲, 휴식숲 등 여러 개의 테마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실 그 구간을 나누는 경계가 불분명해서 그냥 계절의 숲 하나로 보인다
.
 


오래된 피아노, 어린이 놀이 조형물, 아기 돼지 모양의 의자들 그리고 대형 토끼가 계절의 숲 한 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계절의 숲은 안산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조성했다고 하니 더욱 의미 있는 공간인 것 같다. 그리고 계절의 숲 사이를 걷다 보면 옛날 협궤열차길 다니던 시절의 안산 모습들, 협궤열차길 모습들을 볼 수 있는 작은 갤러리도 있으니 함께 구경하면 좋을 것 같다.
 


철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날 수 있는 터널 형태의 넝쿨 식물 터널. 넝쿨 식물들이 무성해야 뭔가 진짜 터널을 지나는 것 같은 기분이 들 텐데. 초 겨울 아직 허전한 부분들이 많은 공간이다.
 


고잔역에서 중앙역으로 이어지는 1km의 철로 산책길은 8월 중순부터 9월 초에는 해바라기들이 만개한다고 한다. 잠시 
길게 이어진 길을 안내하는 해바라기 사이 철길을 걷는 상상을 해봤는데 그 좋은 기분의 여운이 오래 남아 다음엔 8월에 꼭 누군가와 함께 와야겠다고 생각했다.
 


영화 '건축학개론'의 여운일까 철길에 대한 느낌은 굉장히 차분하고, 먹먹하기도 하고, 별거 아닌데 기분이 좋기도 하고 묘한 것 같다. 그런 철길이 아파트와 건물들이 무성한 도심 한가운데 있다는 것도 굉장히 묘한 느낌을 준다. 혹시 혼자만의 산책이 필요하거나, 혼자만의 사색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약간이 쓸쓸함이 묻어나는 지금 이 계절 고잔역을 찾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 위치 : 4호선 고잔역 2번 출구
 

 

  • 좋아요 2
이전 글 [안산] 푸른 바다를 지키는 오이도 빨간 등대 (16) 2016.12.07
다음 글 홍콩 야경이 한눈에 보이는 바 &레스토랑 TOP 5 (36) 사진 2016.12.07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