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여행후기&팁

[정보&팁] 11월 7일~11일. 여행업 관련기사 리뷰.
2016.11.13 20:26 조회수 1,801 신고

1. [뉴스 비타민] 액티브 시니어

 

시니어층에 대한 포스팅을 어제 올렸는데, 관련 기사가 나왔네요.

이미 포스팅을 통해 의견을 올렸지만, 시니어층은 이미 대세입니다. 이들을 공략하지 못한다면 미래도 없겠죠.

제 포스팅글로 갈음 합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10/2016111003477.html

 

 

2. 예매 순위·관객 수…공연 정보 낱낱이 공개

 

진작에 되었어야 하는 정책이었습니다.

이게 가능해야 콘텐츠 제작자들이 인정받게 되겠죠.

유통업체의 전횡에서 벗어나 콘텐츠 경쟁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여행업에서도 여행상품이라는 콘텐츠로 승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후죽순의 상품을 찍어내고 밀어내기 모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질로 승부하는 날이 오게 만들어야죠.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1076901

 

 

3. 쿠팡·티몬, 온라인 여행사도 겸업 

 

최근의 일이 아니죠. 오히려 이런 기사가 늦은감이 있습니다.

중저가 여행상품을 만드는 2군 여행사들은 소셜업체를 통해 판매루트를 확보할 수 있고, 소셜업체들은 단기간에 큰 매출(여행상품은 매출액이 높으므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형여행사들은 자체적인 영업망으로도 여행박람회와 같은 행사를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으니 굳이 이들과 적극적인 제휴를 안할 뿐이죠.

이로인해 여행상품이 엄청나게 판매되고 있어 여행업이 호황으로 비춰지긴 하지만, 실상은 이렇게 온라인 쇼핑업체까지 경쟁에 끼어들면서 가격경쟁이 심해져서 수익성이 점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수 차례...수십 차례 얘기하는 거지만, 상품차별화를 통한 수익성 향상을 하지 않으면 도태될 겁니다.

http://news.joins.com/article/20856057

 

 

4. 유커→싼커, 중국→다국…'면세점이 변했다'

 

면세점 업계가 신음하고는 있지만, 역시 경쟁은 혁신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황금알을 낳는 사업이라며 땅 짚고 헤엄치듯이 영업하던 면세점들이 정부의 삽질로 인해 지옥같은 경쟁에 내몰리게 되면서 해법을 찾기위해 머리를 쥐어짜고 있는 것이죠.

중국 의존도가 심하게 높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해 고객군 다변화를 꽤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정일 겁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터널의 끝에 도달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대비하는 업체가 살아남을 확률이 그나마 높겠죠.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6111015191547760&outlink=1

 

 

5.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용두사미…정비인력·예비엔진 확보 `미진`

 

LCC가 너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래저래 항공업종 종사자들의 몸값은 계속 올라가고 있네요.

우려가 되는 건, 우후죽순으로 LCC가 생겨나고 있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러다 여행업 불황이 닥치게 되면 늘어난 인력만큼 충격도 커질 것 같네요.

정부의 역할이 이런 산업의 고삐를 쥐고 속도조절을 해주는 것일텐데, 지금의 정부가 도대체 뭘 할 수 있을지...걱정입니다.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11&newsid=02236966612844080&DCD=A00301&OutLnkChk=Y

 

 

6. 1조 국내 온라인여행 다 내줄 판…국내 업체 규제로 외국社가 시장 선점

 

안그래도 자본력이나 기술력에서 경쟁이 안되는 글로벌 OTA 업체들이 규제도 받지 않아 국내 여행시장을 손쉽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오히려 장려하는 꼴이네요.

차라리 이럴바에는 모든 규제를 없애고 다 열어주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네요.

http://news.mk.co.kr/newsRead.php?no=781555&year=2016

 

 

7. 유커에 기댄 코리아세일페스타 ‘찔끔 약발’

 

국가적 행사가 결국 용두사미로 끝나가네요.

정치적인 이슈도 있는데다 소비력이 현저히 약화된 상황에서 단순히 '할인'에 기댄 행사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죠.

사실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늘 할인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이 기간이라 해서 더 싸게 느껴지지도 않았을 겁니다. 게다가 실제 큰 할인폭이 적용된 상품들을 보면 재고처분으로 진행한 것이 대부분 이었구요.

늘 얘기하지만 이마저도 유커에 대한 의존도만 재확인한 셈이 되었습니다.

중국이 한국 관광을 제한하겠다고 하는 상황에서 이런 대형 행사마저 효과가 없어진다면, 국내 경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 같네요.

http://www.hankookilbo.com/v/98617a3e0c154789af7e0b1f3d13668d

 

 

8. 22조 '중국 광군제 특수' 그림의 떡…한국상품 점유율 0.05% 불과

 

중국을 넘어 세계 최대행사로 거듭난 중국 광군제에 국내업체들은 구경꾼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물론 작년부터 준비한 대형 쇼핑몰들은 수익을 크게 올리고는 있지만, 그 규모는 아직 미미한 상황입니다.

한중 FTA 이후로 중국과의 교역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았지만, 정부의 무능함과 정치적 이슈로 인해 오히려 중국 업체에 한국 경제가 먹히는 지경에 이르렀네요.

여행업도 중국 광군제에 맞춰 유커 유치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수 있을텐데 많이 아쉽네요.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0810001

 

 

9. [집중취재] 제주, 그 많던 일본인들 어디로 갔나

 

제주도에서 일본관광객이 떠나가고 있습니다.

한때 일본관광객이 가장 사랑하는 관광지 중 하나였던 제주도가 유커의 증가와는 별개로 일본 관광객은 외면하는 지역으로 바뀌었네요.

지나치게 유커 의존도를 높이면서 일본관광객을 위한 서비스가 줄어들었고, 항공사들마저 일본 노선을 외면한게 원인입니다.

일본관광객이 왜 제주도를 외면하는지, 그리고 이들을 다시 불러들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일본 관광객이 가장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인 만큼 이들이 외면한다는 것은 향후 유커들도 외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11/07/20161107002384.html?OutUrl=naver

 

 

10. 국내 3大 소셜커머스 적자 행진… 생존 몸부림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기존 공동구매만으로는 한계가 분명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죠.

그나마 쿠팡은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면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나머지 업체들은 상황이 심각한 상황이네요.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여행업도 소셜업계가 겪는 문제를 남일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소셜의 공동구매와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은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죠.

결국 소셜업이나 여행업이나 급변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따라가기에는 기존 방법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있는 겁니다. 그게 오픈마켓으로의 변신이 되었던 상품 차별화가 되었던 새로운 방법을 찾아가야겠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07/2016110702841.html

 

 

11. 서울 이색 체험형 관광상품 사고파는 온라인 장터 열렸다 

 

서울시가 주도하는 서울 관광상품 온라인 마켓, '원모어트립'입니다.

취지가 정말 좋은데 관리가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늘 그랬지만, 취지가 좋은 사업이 관리가 안되서 없어진 서비스가 많죠. 

저도 이곳을 적극 활용해야 겠네요.

http://news.joins.com/article/20852493 

 

 

#여행업트렌드 #여행업트렌드연구소#여행업관련기사 #원모어트립 #싼커 #코리아세일페스타 #액티브시니어 #소셜커머스 #쿠팡 #로켓배송

 



※ 상기 글은 '여행업트렌드 연구소' 블로그를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braddean1980  

  • 좋아요 0
이전 글 일본 규슈 다자이후, 가족여행!!! ^^ (14) 첨부파일 2016.11.13
다음 글 유니클로 (4) 2016.11.13
여행, 오빠랑, 연인, 가족, 가이드, 휴양지, 리조트, 자유여행, 1박 2일, 3박 4일, 4박 5일, 인천 출발, 김포공항, 추천 일정, 가이드북, 지도, 여행 후기, 여행기, 가볼만한 곳, 추천 맛집, 추천 쇼핑, 질문과 답변, 실시간 최저가 호텔/숙박 가격 비교, 추천 호텔, 추천 숙박, 추천 리조트, 무료 호텔, 무료 숙박권, 무료호텔 응모, 무료 숙박권 응모, 무료 항공, 무료 항공권, 특가 항공, 특가 항공권, 최저가 항공권, 실시간 항공권 가격비교, 알뜰 항공권, 항공권 응모, 에어텔, 패키지, 미니가이드북, 미니 가이드북, 홍콩,마카오,오사카,후쿠오카,도쿄,타이베이,가오슝,타이중,베이징,상하이,칭다오,싱가포르,방콕,푸껫,세부,보라카이,코타 키나발루,파리,로마,런던,바르셀로나,크로아티아,이스탄불,뉴욕,하와이,미서부,괌,시드니,제주,전주,경주,수원,화성,안산,대부도,홍콩 여행,마카오 여행,오사카 여행,후쿠오카 여행,도쿄 여행,타이베이 여행,가오슝 여행,타이중 여행,베이징 여행,상하이 여행,칭다오 여행,싱가포르 여행,방콕 여행,푸껫 여행,세부 여행,보라카이 여행,코타 키나발루 여행,파리 여행,로마 여행,런던 여행,바르셀로나 여행,크로아티아 여행,이스탄불 여행,뉴욕 여행,하와이 여행,미서부 여행,괌 여행,시드니 여행,제주 여행,전주 여행,경주 여행,수원 여행,화성 여행,안산 여행, 대부도 여행,HongKong,Macau,Osaka,Fukuoka,Tokyo,Taipei,Kaohsiung,Taichung,Beijing,Shanghai,Qingdao,Singa-pore,Bangkok,Phuket,Cebu,Boracay,Kota Kinabalu,Paris,Rome,London,Barcelona,Croatia,Istanbul,Newyork,Hawaii,WesternAmerica,Guam,Sydney,Jeju,Jeonju,Gyeongju,Suwon,Hwa-Seong,Ansan Daebudo